국악개론 요점정리
- 최초 등록일
- 2014.09.11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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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2율 명
2. ‘평조’와 ‘계면조’ 음계
3. 기보법 4가지
4. 세종실록 악보
5. 삼분손익법
6. 시나위
7. 시나위와 산조와의 관계
8. 시나위의 악기 편성
9. 산조의 장단
10. 판소리의 3요소
11. 현재 전해지는 판소리 5마당과 주제
12. 잡가와 가사, 잡가와 민요의 차이
13. 민요의 지방별 특색 * 5지방 중 3곳
14. 종묘제례악의 절차와 그 내용
15. 문묘제례악의 정의(누구를 위한 제사?)
16. 문묘제례악에 쓰이는 악기 8가지 재료별 분류
17. 무속음악을 규모에 따른 4가지 분류
18. 무속의 변천과정 4가지
19. 범패의 종류 3가지
본문내용
1. 12율 명
① 황종(도)
② 대려(도♯)
③ 태주(레)
④ 협종(레♯)
⑤ 고선(미)
⑥ 증려(파)
⑦ 유빈(파♯)
⑧ 임종(솔)
⑨ 이칙(솔♯)
⑩ 남려(라)
⑪ 무역(라♯)
⑫ 응종(시)
2. ‘평조’와 ‘계면조’ 음계
ex) 황종궁평조 : 황종을 중심으로 한 평조(장2, 단3, 장2, 장2)
┖ 황종 - 태주 - 중려 - 임종 - 남려
황종궁계면조 : 황종을 중심으로 한 계면조(단3, 장2, 장2, 단3)
┖ 황종 - 협종 - 중려 - 임종 - 무역
3. 기보법 4가지
① 율자보 : 문자보, 12율의 첫 자만을 따서 음의 고저를 나타낸다.
장점 → 명확한 음높이를 갖는 점이 특징이다.
단점 → 곡 전체의 빠르기나 각 음의 시가를 모른다.
② 공척보(=십자보) : 16개의 음(12율 4청성)을 10개의 글자로 줄여 쓰는 방법.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