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서양윤리(생철학, 실존주의, 세계윤리)
- 최초 등록일
- 2014.02.03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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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철학
2. 실존주의
3. 세계윤리
본문내용
생철학
1. 쇼펜하우어
① 세계의 본질
* 표상: 세계는 주관이 의식작용하여 나타난 현상, 즉 주관에 대응하는 객관으로서만 존재
사물 자체는 (주관이 없어도 분명히 존재하지만)알 수 없음 =데카르트, 칸트
* 의지: 자연현상에서부터 인간의 자기의식에 이르기까지 세계의 본질적 내면을 이루는 것은 생에의 맹목적 의지
생에의 맹목적 의지가 곧 물자체
의지는 곧 충족되지 않는 욕망- 삶의 본질은 고통- 쾌락은 일시적으로 고통이 부재한 상태
② 고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
* 심미적 해탈: 예술작품의 창조와 감상을 통해 잠깐동안 고뇌를 잊게 하는 임시적 해결책
* 윤리적 해탈: 금욕을 통해 의지의 발동을 미리 막음으로써 영구적인 고통으로부터의 해방을 이룰 수 있음 =불교
* 연민의 정: 모든 생명체가 단일한 원초 의지 안에 포용되어 있음= 그것들이 한 뿌리 안에 결속되어 있다는 의미
이러한 통찰을 통해 인간은 연민으로 인류 뿐만 아니라 모든 생물의 고통을 함께 견뎌낼 수 있음 =불교
2. 니체
1) 도덕(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의 진실에 대한 고발
① 무지: 우리는 도덕성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있으므로 그것을 알지 못하며, 이에 그것은 질병으로 작용
② 노예도덕: 약한 자들의 순종적이고, 희생적이고, 의존적이고, 무기력한 가치관
③ 주인도덕: 강한 자들의 자유롭고, 독립적이고, 능동적이고, 역동적인 가치관
→ 태초의 근원적 도덕성은 주인도덕이었음
주인도덕과 노예도덕은 한 문화와 개인에게 서로 뒤섞인 모습으로 발견되나, 본질상 완전히 이질적인 것
④ 도덕에서의 노예반란: 주인의 침해로부터 원한을 품고 복수를 꿈꾸던 노예들은 그들의 집단인 교회가 중세에 이르러 정치적 지배권을 획득하게 됨으로써 반란을 성공시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