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론에 대한 기철학적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2.04.25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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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령에 대한 기철학적인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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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내면의 자아와 대화해주었던 친구요 보혜사였다. 나는 성령을 인격적인 하나님으로 경험하면서, 보혜사 성령을 그리스도의 영 혹은 하나님의 영으로 이해하였고, 하나님 아버지의 창조와 하나님 아들의 구속의 역사가 성령에 의한 성령의 주체적인 영역이란점도 배우게 되었다.
기독교 삼위일체 하나님에서 성령자리
기독교의 삼위일체 고백은 교회의 역사 과정을 거치며 공동체 안에서 고백된 신앙고백이다. 교회는 교회 공의회의 회의를 거쳐 예수 그리스도는 참 하나님이면서 참 인간이라는 고백을 기본적인 신앙 고백으로 채택하였다. 기독교 공동체에서 삼위일체는 교회 공동체의 역사적 고백에서 나온 것이다. 곧 삼위일체란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존재하는 것들의 기복적인 구조이기에 그 구조로서 경험하는 궁극자로서의 하나님도 삼위일체로 경험될 수밖에 없다. 화이트헤드는 하나님의 심극을 하나님의 원초적 본성이라 하고, 하나님의 세계 경험과 맞닿은 하나님의 물극을 하나님의 결과적 본성이라 한다. 현실적 존재의 구조자 삼위일체적이란 말에서 성부- 성자- 성령 사이의 페러다임에 적용해 볼 수 있다. 예컨대 음-양-관계는 세 가지의 패러다임을 가능하게 한다. 곧 성부와 성자가 관계하고 그 관계로서 성령을 말할 수 있고, 성부와 성령이 관계로서 성부를 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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