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 최초 등록일
- 2011.12.09
- 최종 저작일
- 2010.07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자료조사 과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네오리얼리즘과 그 탄생배경
- 1942 - 1952년의 시기의 이탈리아 영화사조.
- 전후 이탈리아의 황폐화, 영화산업의 쇠퇴, 제작자 / 재정후원자의 부재, 필름조차 구할수 없었던 환경 속에서 새로운 시네마 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하였음.
- 파시스트 정권은 현실문제를 호도하기 위해서는 현실과 유리한 좋은 이미지만을 담은 영화를 양산하기 시작함. 범죄나 비도덕적인 것은 회피하기 시작.
- 무솔리니가 집권하던 파시스트 정권의 백색 전화영화가 주류를 이룸.
- 1943년 파시스트 정권이 끝이나고 1944년에 연합군이 이탈리아를 점령함에 따라 의식있는 감독들은 노동자와 도시인들의 궁핍한 생활을 표현할 수 있는 자유를 얻음.
- 당시 서민들의 있는 그대로의 삶을 거친 모습을 통해 영화에 담음.
□ 형식상의 특징
- 장 르노와르의 영향 : 현장음 사용, 입자가 굵고 사실적임. 다큐멘터리적인 핍진성. 시각적 효과나 스펙타클은 지양
- 영화는 외부적 물적조건에 승복하지 말고, 자신의 신명대로 촬영해야 함
- 영화는 삶의 단면을 영사해야 하고 일상 생활로 시작하여 일상 생활로 끝이나는 것처럼 보여야 문학작품의 각색이 아니라 현실에서 얻는 리얼리티를 높이 평가. 현실을 순간적으로 포착.
- 리얼리즘의 확보를 위해 대화와 말이 자연스러워야 한다. 지방 사투리의 사용
- 즉흥적 촬영, 계획된 시나리오 부재, 시퀀스 쇼트 선호 => 페데리코 펠리니(1950년대의 감독)
- 자연광의 활용, 핸드 핼드 카메라 사용 - 다큐멘터리적 특징 유지
△ 너무 규칙이 엄격하여 데 시카의 자전거 도둑만이 규칙을 준수하였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