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의 모든것 (기말대비) - 고전소설 개념과 범위부터 작자,독자,유통,사상,문학관,비평론에 대한 모든것
- 최초 등록일
- 2011.06.13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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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론 과목의 기말고사 대비
고전소설론에 대한 모든것을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목차 참고하세요~
목차
*고전소설론
■ 고전소설의 개념과 범위
■ 소설의 발생과 전기
■ 소설의 성행과 대중화
▪소설 성행의 원인
▪소설 성행의 모습
▪소설의 대중화(상품화)
■ 고전소설의 작자 ․ 독자 ․ 유통
▪고전소설의 작자
▪고전소설의 독자
▪고전소설의 유통
■ 고전소설 비평론
▪소설 배격론
▪소설 옹호론
■ 김시습
▪문학관
■ 허균
▪사회적 태도와 사상
▪문학관
■ 김만중
▪사상
▪문학관
■ 박지원
▪사상
▪문학관
본문내용
고전소설론
■ 고전소설의 개념과 범위
소설이라는 오랜 용어는 원래 대단치 않다고 여기는 잡스러운 글을 지칭한다. 그래서 소설은 주장 사상을 직접 피력한 경전 논설 등과 구분된다. 여기서 허구적인 장 단편 작품으로 소설과 역사를 구분하고, 특정 작가에 의한 의도적 제작으로 소설과 설화를 구분하면 즉 소설이란 ‘특정 작가의 의도에 의해 제작된 허구적 장 단편의 서사문학 작품’으로 한정할 수 있다.
‘소설’이란 용어의 장르적 성격을 바탕으로 우리는 고전소설의 범위를 나말여초의 전기에서부터 애국계몽기의 신소설 이전까지의 것을 한정지을 수 있다.
■ 소설의 발생과 전기
소설의 첫 모습은 바로 전기에서 찾을 수 있다. 한국문학에서 전기가 등장한 때는 당나라와 활발한 교류를 하던 삼국시대 중기였다. 전기는 발생기 고전소설의 첫 모습임과 동시에 소설시대를 여는 출발 신호로서의 문학사적 의미를 지닌다.
초창기에는 소설의 시작을 <금오신화>로 인정하였으나, <최치원전>의 소설성이 발견되면서 이 작품을 기점으로 하여 고전소설이 시작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그 이유는 첫째, <최치원전>이 설화적인 수준을 넘는 개인 창작작품으로서의 소설적 구조를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로 <최치원전>이 창작될 당시의 상황 또한 자아와 세계의 대결 관계를 형성하는 갈등 요인을 배태하고 있던 역사적 변환기였다는 것이다. 셋째, 중국으로부터 시작된 전기가 나말여초 중국과의 문화적 교류가 빈번했던 때에 이의 영향으로 전기소설이 제작 혹은 수용되었을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기의 소설성 문제를 통해 발생기의 소설이 설화를 중심으로 하는 서사문학 속에서 어떻게 자신의 독자성을 확보해 나갔는가를 추론할 수 있다는 점 등이다.
전기는 현실적으로 일어날 수 없는 이상하고 신비스러운 사건들이 작품의 내용 속에 포함되면서, 그것을 통해 현실의 벽을 넘기도 하고 현실을 풍자하거나 비판하기도 한다. 자아와 세계가 상호 우위에 입각해 대결하는 것이 소설을 타 장르와 구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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