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빙기와 폴란드 학파 비교분석 - 시험문제 -
- 최초 등록일
- 2011.05.30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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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대 교양 시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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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해빙기란 소련에서 스탈린 사망 이후 1950년대 후반에서 60년대에 이르기까지 후르시쵸프가 집권하여 사회 제반 분야에서 상대적인 자유화를 허용했던 시기를 말한다. 해빙기는 러시아뿐만 아니라 동유럽에서도 사회 정치적으로 격동의 시기였다. 즉, 스탈린 시대의 사회 정치적인 상황이 그만큼 가혹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해빙기’는 정치적인 의미에서도 전환이 되는 시기였지만 문화 예술 분야에서도 뛰어난 걸작들을 탄생했으며 폴란드 학파들이 등장하였다. 이시기 폴란드 영화 작가들은 개인의 기억에 남아 있는 것들을 영상화할 필요성을 느꼈고 개인적인 기억과 경험, 폴란드 민중의 기억과 경험을 폴란드 역사적 사건들의 예술적 구현을 하였다. 2차 대전이 끝날 무렵 소비에트 군대는 체코, 폴란드, 헝가리, 불가리아, 유고와 동독을 점령하였고 스탈린의 죽음과 후루시쵸프의 비스탈린주의 정책으로 ‘해빙기’의 분위기로 왔으며 해빙으로 인해 많은 동유럽 국가들에서 문화적인 저항, 잡지, 예술집단, 그리고 실험적인 양식들이 공식적인 정책에 도전하였다. 1953년 스탈린 사망 이후 1955년부터 칼라토초프(Kalatozov) 같은 재능 있는 젊은 감독들이 출현하기 시작한다. 이들은 어린 시절에 제2차 세계대전을 겪었던 세대이며, 중요한 영화로는 그리고리 추크라이(Grigori Chukhrai)의 1959년작인 <병사의 발라드 Ballad of a Soldier>나 <학이 난다>, <이반의 어린 시절>, 세르게이 본다르추크(Sergei Bondarchuk)의 1959년작 <인간의 운명 Destiny of a Man> 등이 있다. 해빙기가 아니면 탄생하지 못했을 전쟁영화들이 몇 편 있는데, 이전까지 러시아 영홛르은 전쟁 영웅들을 다룬 영화들과 거대한 규모의 전투 장면이 강조되는 영화들로 나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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