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서브노트
- 최초 등록일
- 2010.06.08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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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무원시험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서브노트 입니다. 문학과 문법에 관해 모두 정리하였으며 표를 이용하여 깔끔하고 보기 쉽게 되어있습니다. 프린트해서 공부하신다면 도움이 될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훈민정음
◎ 훈민정음 해례본의 구성 <훈민정음28자 : 초성 17자(된소리 전탁6자 제외) + 중성11자>
ⅰ. 예의 : 세정의 서문, 발음과 운용법 해설
ⅱ. 해례 : 글자 제작의 원리 및 초성․중성․종성에 대한 해설
ⅲ. 정인지 서 : 훈민정음 창제의 경위소개
◎ 훈민정음 명칭의 변천 <훈민정음의 기본자음 : ㄱ ㄴ ㅁ ㅅ ㅇ >
ⅰ. 정음 : 세종대왕이 붙인 정식명칭
ⅱ. 언문 : 훈민정음을 낮추어 부른 이름
ⅲ. 반절 : 최세진이 ‘훈몽자회’에서 붙인 이름 (훈민정음 자모의 명칭과 순서가 오늘날과 유사하게 됨)
ⅳ. 국서 : 김만중이 ‘서포만필’에서 붙인 이름
ⅴ. 국문 : 갑오개혁 이후 국어 존중의식을 반영한 이름
※ 중세국어
◎ 고려시대
ⅰ. 계림유사 ⅱ. 조선관역어 ⅲ. 향약구급방 ⅳ. 대명률직해
◎ 조선전기
ⅰ. 악장 :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봉황음 °상대별곡 °화산별곡
ⅱ. 음운서 : °훈민정음 해례본 °동국정운 °훈몽자회
ⅲ. 불경 : °석보상절 °월인석보
ⅳ. 경서 : °삼강행실도 °소학언해 °효경언해
※ 고전문학
◎ 시대별 문학의 전개
◉ 고대문학의 특징
ⅰ. 집단적 서사문학에서 개인적 서정문학으로 이행되었다.
ⅱ. 설화와 고대시가는 구비․전승되다가 후대에 한문으로 번역되었다.
ⅲ. 우리 고유의 시가인 향가가 발달하여 향찰로 표기되었다.
◉ 고려시대 문학 (속요․경기체가․시조․패관문학․가전체문학)
ⅰ. 건국 초에는 향가가 계승되었으나 곧 소멸하였으며, 고려가요(평민)와 경기체가(양반)가 등장하였다.
ⅱ. 고려 중엽에는 시조가 나타나 평민문학과 귀족문학이 통합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ⅲ. 패관문학과 가전체문학이 등장하여 조선시대의 소설문학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 조선 전기 문학 (악장․소설․가사)
ⅰ. 훈민정음이 창제되어 국문학이 형성되었다.
ⅱ. 양반 위주의 문학으로 시조․가사 등의 운문 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다.
ⅲ. 악장이 나타났으나 이내 소멸하였고, 새로이 가사가 등장하였다.
ⅳ. 중국소설의 영향으로 한문소설이 발생하였으며, 경기체가는 조선 중기 때에 소멸하였다.
ⅴ.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약보’ 등과 같은 가집들을 편찬하여 고려속요와 같이 구전되어 오던
작품들을 문헌에 정착시켰다.
◉ 조선 후기 문학
ⅰ. 문학의 창작과 향유 계층이 평민층까지 확대되었다.
ⅱ. 조선 전기의 운문 문학에서 산문 중심 문학으로 전환되었다.
ⅲ. 시조에서는 사설시조가 등장하여 평민층을 중심으로 성행하였다.
ⅳ. 서민예술인 판소리와 민속극이 크게 성행하였다.
◎ 시가문학의 전개
- 서정민요 → 고대가요 → 향가 → 고려속요 → 시조
- 교술민요 -------------------→ 경기체가 → 악장 → 가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