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미국의 제국주의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7.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미국의 제국주의에 관한 자료를 찾으시는 분들께 유용한 자료.

목차

1.자원확보

2.무역

3.경제

4.군사

본문내용

‘우리 시대의 파시즘(Fascism of Our Time)`의 저자 칼레츠키는 극단적인 형태의 산업자본주의는 타고난 파시즘적 경향을 갖고 있다는 분석을 제시했다. 그리고 그는 경제적으로 번영해 있고 안정적인 선거 민주주의가 정착된 나라인 미국에서의 파시즘은 어떤 모습일지 궁금해 했다. 칼레츠키의 의도는 미국이 파시스트 국가가 되고 있다고 말하려는 것이 아니며, 필자 또한 우리가 파시스트의 시대에 살고 있다고 말하려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현재 국면의 뚜렷한 특징중 하나는 역사적으로 유례없는 지구적 권력을 지닌 지도적 제국주의 국가인 미국이 오늘날 금세기 가장 우익적인 정부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미국이 세계의 여러 지역에 걸쳐 반복적으로 수출했던 가장 광적인 형태의 권위주의가 본국으로 돌아와서 세계적인 결과뿐만 아니라 군사적인 결과를 포함한 국내적 결과를 초래하고 있는 것 같다.

출처: 새로운 제국의 도전, 레오파닛치・콜린레이스, 한울아카데미

1. 자원확보

어느 시대에도, 세계 석유 매장량의 문제는 추정의 문제이다. 석유회사들은 그들이 알고 있는 것을 말하기를 악의적으로 억제하고, 때로 신중하게 현혹시킨다. 흔히 매장량 추정은 추정 주체마다 크게 다르다. 그러나 대부분의 계산에 따르면 석유의 채굴률은 1980년대 이후 발견률을 초과하였다. 이는 석유가 완만하게 점점 더 희소하게 되어감을 의미한다. 우리는 많은 유전들이 정점을 지났고, 10여년 안에 현재 세계의 유전들 가운데 많은 것들이 고갈될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다. 이 점은 자국 내 미국, 북해, 캐나다, 러시아 그리고 (보다 불길하게) 중국의 경우에 사실이다. 다른 유전들은 보다 긴 생명을 가진 반면, 50여 년 정도 지속될 것으로 추정되는 유전들은 이란, 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 통일 아랍에미리트 그리고 쿠웨이트에 있는 것들이다. 이러한 양상은 새로운 발견에 따라 변화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전략적 사고자들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석유의 주요 제공자로서 중동의 유의성이 증대되고 있다는 점과 직면하게 되었다. 수요 측면에서, 우리는 미국이 앞으로 몇 년간 외국 수입에 점점 더 의존하게 되고,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 있는 역동적 경제성장의 중심지들은 상당한 석유 매장량을 거의 고갈시킬 것이며, (오늘날 엄청난 비율로 급증하고 있는 중국의 수요와 더불어) 유럽 (영국과 노르웨이를 제외하고)도 마찬가지로 전적으로 수입된 석유에 의존할 것임을 알고 있다.

참고 자료

새로운 제국의 도전, 레오파닛치・콜린레이스, 한울아카데미

신제국주의, 데이비드 하비, 2005, 한울

글로벌리제이션에서 군사적 제국주의로, 오오니시 히로시, 2005, 한울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yes24
      다음
      [국제정치]미국의 제국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