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와 사회

등록일 2003.11.11 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체(文體)란, 흔히 개성적 표현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문체는 유형적(類型的) 문체와 개성적(個性的) 문체로 대별되는데, 이 때의 개성적 문체는 흔히 문장 양식(文章樣式)을 가리킨다.
유형적 문체란, 많은 표현에 공통되는 어떤 문체상의 특수성이 인식될 때에 이를 가리킨다. 표기 형식이나 어휘, 어법, 수사, 문장, 형식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적 문체가 이루어지고, 시대나 지역 사회에 따라 다른 유형적 문체가 이루어지기도 한다. 이에 대해, 개성적 문체란 어떤 표현의 특수성이 유형을 띠지 아니하고 독자적인 성격을 지니는 경우를 가리킨다. 이는 작가와 작품에 국한되지 아니하고, 넓게는 특정한 필자와 그 문장에 나타난다.
언어가 문화와 사회를 반영하듯, 문체도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이것은 문체가 사회 계층이나 사회 구조 및 지역 사회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의미한다.
다음에 구체적으로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몇 가지 유형적 문체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첫째, 문체는 사회적인 계층과 관계를 가진다.
우리의 전통 사회(傳統社會)는 반상이 구별되는 계급 사회(階級社會)였다. 그러기에 이들의 문체 유형이 다르다. 이러한 문체의 차이는 ‘요로원야화기(要路院夜話記)’의 일절이 잘 설명해 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