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 생육상의 전환(원예)

등록일 2003.11.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생육상의 전환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료가 얼마 없어서 좀 힘들었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생육상과 생육상의 전환

2. 생육상 전환과 환경조건
1) 일장의 영향
2) 온도의 영향
3) 체내 영양상태

3. 화아의 발육과 배우자 형성

4. 배우자 형성과정
1) 생식세포분열(감수분열, meiosis)

5. 개화(開花)(flowering)

6. 수분 (受粉, 가루받이, pollination)

7. 수정 (受精, 정받이, fertilization)

본문내용

1. 생육상과 생육상의 전환
식물은 종자에서 발아하여 충분한 경엽 생장을 하는 영양생장상(vegetative growth phase)을 거친 다음, 꽃눈 분화와 개화, 결실에 이르는 생식생장상(reproductive growth phase)으로 일생을 마감하게 된다. 영양생장상에서 생식생장상으로 넘어가는 과정을 새육상 전환(transition of growth phase)라고 한다.
종자 영양생장 (잎과 줄기의 자람) 꽃눈의 분화와 발육 꽃핌 (개화)
열대지역에서 진화해 온 식물의 경우는 일정한 생육단계가 되면 꽃눈이 분화하여 발육해서 꽃이 핀다. 고추, 토마토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온대지역에서 진화해 온 식물들은 추운 겨울을 넘기고 나서야 꽃을 피우는 성질을 가지게 되었다. 채소작물에서는 무, 배추가 대표적이 예이다. 무, 배추 등 엽근채류는 영양생장기에는 근출엽(rosette, 줄기가 길게 자라지 않고 짧은 줄기에 많은 잎이 붙은 상태)상태이나 생식생장상으로 넘어가면 꽃대가 올라와 꽃이 피게 된다. 이것을 한자말로는 추대(抽, bolting)라고 한다.
2. 생육상 전환과 환경조건
땅에 뿌리를 내리고 사는 식물은 움직일 수 있는 동물에 비해 환경의 영향을 더 많이 받고,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식물은 지구상에 살아남지 못한다. 따라서 식물은 환경에 적응하면서 각 식물 특유의 생육상 전환 방식을 나타내게 되었다.
1) 일장의 영향
연중 온도나 일장의 변화가 적은 열대지역에서 진화해 온 식물들의 경우는 그 식물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이 주어지기만 하면 식물이 자라면서 꽃눈 분화하여 꽃이 피게 된다. 외관적으로 영양생장기와 생식생장기의 구분이 뚜렷하지 않다. 예) 토마토, 고추, 가지, 호박, 오이, 수박, 참외
온대지역에서 진화해 온 식물들은 여름에 잘 자랄 수 있으나 추운 겨울은 견디지 못하여 종자상태로 월동하는 부류와, 비교적 서늘한 가을에 잘 자라고 겨울에도 살아남아 봄이 되면 꽃을 피우고 씨를 맺는 부류가 있다. 이러한 현상은 식물들이 제한된 지구 공간에 생활공간을 차지하면서 살아남기에 유리한 방향으로 적응하면서 생겨나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