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당뇨병과 경구 혈당 강하제

등록일 2003.11.08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초론

서론
1. 정의
2. 분류
3. 증상과 병태 생리

본론
(1) 치료
(2) 경구 혈당 강하제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증상과 병태 생리
당뇨병은 화학적 당뇨병의 시기까지는 자각적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임상적 당뇨병까지 진전하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거나 자각적으로 증후를 나타내기 시작한다. 다시 말하면 당뇨는 구갈, 다음, 다식의 증상과 함께 수척해지고 전신에 피로감을 호소한다. 이런 증후가 나타나면 대개 불치병으로 착각한다. 그러나 적당한 치료를 하면 자각증상은 소실되고 화학적 당뇨병의 단계까지 개선된다.
우선 당뇨병 환자의 자각 증상의 발현 메카니즘을 간단하게 서술해보자

(1) 구갈
구갈은 당뇨병 환자의 반수이상이 보이는 증후이다. 많은 경우 매회 다량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보다 소량의 수분을 자주 섭취하여 구갈을 없애고 있다.
구갈의 메카니즘은 구내 건조설과 체액삼투압 상승설로 대별되는데 구내건조설은 타액분비의 감소 또는 정지되는 조건에서 구갈이 일어난다는 것이고, 체액 삼투압 상승설은 탈수에 의해서 혈액삼투압의 상승이 일어나서 이것이 구갈의 최대원인으로 여겨진다는 것이다. 현재로서는 구내건조의 국소적 요인은 전신 탈수의 일부분에 불과하다. 한편으로는 혈청의 삼투압 상승설에 대해서도 보다 고도의 통괄기구가 존재하고 있다고 생각되어지고 있다. 결국 체액의 삼투압의 높이보다는 뇌내의 특정 세포내 탈수의 정도가 구갈의 발생에 관여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먼저 어떤 원인으로 해서 세포외액의 삼투압이 높아지고 그로 인해 세포내의 물이 세포외로 이동한다. 그러면 시상하부에 존재하는 구갈 중추의 신경세포가 흥분을 일으켜 구갈이란 감각이 시작하게 된다.
당뇨병의 구갈은 세포외액의 삼투압 상승이 체외의 수분배설 과잉이 있을 때도 일어나며, 결국 고혈당을 일으켜 뇨중으로 포도당이 배설된다. 이렇게 되면 뇨의 삼투압이 상승하고 이때 뇨쪽으로 수분을 끌어들여 체외로 배설하게 되어 그 결과 다뇨를 일으킨다. 이 때문에 세포외액의 삼투압의 상승, 세포내 탈수, 구갈이 발생된다. 당뇨병성 케토시스인 경우 칼륨의 결핍 또는 현저한 고혈당 때문에 혈액 삼투압의 상승 등이 겹쳐서 구갈이 조장된다고 생각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