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 김일성 부자의 생애와 북한의 통일정책

등록일 2003.11.0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김일성 부자의 생애와 북한의 통일정책에 대해 조사 할 수 있는 만큼 열심히 했습니다. 오래동안 준비한만큼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김일성 부자의 성장과정
1. 김일성의 성장과정
2. 김정일의 성장과정
Ⅱ. 사상 - 주체사상과 유일체제
Ⅲ. 통치기반
Ⅳ. 통일정책의 변화

본문내용

Ⅰ. 김일성 부자의 성장과정
1. 김일성의 성장과정
김일성은 1912년 평남 대동군 고평면 남리(현재의 만경대)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김성주(金成柱)이다. 1919년에 그의 가족은 만주로 이주하였다. 그는 1926년 3 화성의숙에 입학했다가 6월에 아버지 김형직이 세상을 떠나자 학교를 그만두었다.
김일성은 1927년에 길림의 육문중학에 입학하였다. 여기서 그는 상월 등 진보적인 교사들로부터 본격적으로 마르크스주의를 공부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조선공산청년회라는 조직의 멤버로 활동하게 되었으며, 그 때문에 1929년 일제 첩보자료에 첫선을 보이게 된다. 1929년 가을에 반일 활동 혐의로 중국 군벌 당국에 체포되어 수개월 동안 감옥살이를 하게 되고 그 일을 계기로 학교에서 퇴학당하였다.
1930년 봄에 감옥에서 나와 카륜·고유수 지방에서 이종락이 이끄는 국민부 계통의 조선혁명군 길강지휘부 대원으로 활동하였다. 이즈음 해서 그는 반일 운동가들이 으레 그렇듯이 변명(變名)을 가지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김일성(金日成)이다. 그러나 1931년 초 조선혁명군이 붕괴되자 곧 동만(간도 지방)으로 이동하여 공산청년동맹 요원으로 활동하였다. 그리고 이때 일국일당주의 원칙에 따라서 중국공산당에 입당하였다.
김일성이 '항일무장투쟁'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은 1931년 일제가 만주사변을 일으키면서부터였다. 만주사변이 발발하자 중국공산당 중앙은 만주성위에 항일유격대의 창설을 지시하였다. 이 지시에 근거하여 만주 전역에서는 항일유격대 건설이 시작되었다. 중국공산당에 편입되어 있던 조선인 공산주의자들은 이 항일유격대 건설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였다.
김일성은 1940년 180명으로 구성된 마에다 토벌대를 전멸시킨 것을 비롯하여 일제와의 전투에서 여러 차례 승리를 거두었다. 그러나 1939년 말부터 시작된 일제의 대토벌은 견디기 어려운 것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