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죽어도 나는 양반, 너는 상놈'을 읽고서...

등록일 2003.11.0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번에 읽은 『죽어도 나는 양반 너는 상놈』은 조선시대의 각 계층별 구분과 그 계층의 당시 슬픔, 생각의 문제점등과 계층별 갈등 등에 대하여 근대사중심의 실제 기사 및 에피소드 형식으로 이야기 되고 있었다.

처음으로 이야기된 계층인 황족은 한일합방전후의 대한민국의 고종 및 순종을 관찰하면서 약소국의 설움이 베어있다. 1895년 1월 8일 청나라의 종주권 폐기를 선언하고 그 굴레에서 벗어나 '왕'이던 고종이 '황제'로 즉위하는 경사스런 날임에도 일본세력의 압력에 의해 이루어진 암울한 배경과 자기대에 와서 이러한 치욕을 겪는 조상에 대한 부끄러움과 한 때문에 고종은 많이 힘들었었다. 또한 강대국들만이 아니라 안에서도 절대 군주인 고종은 그가 누리고 있는 황제라는 이름과는 달리 러시아파니, 일본파니, 청나라등 강국들의 파당을 지어 오로지 자기 자신의 출세를 위하여 염탐 모략 모함에만 골몰할뿐 황제에 대한 충성같은 것은 벌써 잊은 내시와 대신 심지어는 황제를 가까이 모시는 궁녀 환관들에게 믿고 의지할 곳이 거의 없었다.

또한 대부분의 궁녀 및 내시는 궁내에서 왕과 황후를 보좌하면서 인간의 본능적인 부분을 감수하는 한이 배여있다. 비록 구한말에 송성진, 나세환등 일부 환관들은 자신의 본직분을 생각하지 못하고 무너져가는 나라앞에서도 자신의 출세를 사리사욕에 눈이 먼 행동까지 마다하지 않았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연암 소설로 통해 보는 부패한 양반사회 7 페이지
    Ⅰ. 서론 18세기, 조선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은 뒤 신분질서가 동요하기 시작했다. 상업과 농업 생산력의 발달로 인해 평민 부자들이 많이 나타나게 되고, 국가에서는 전쟁으로 인해 재정이 부족해지자 재정을 매우기 위해..
  • 근대 역사학의 경향과 그 문제점 21 페이지
    데카르트의 코기토("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의 개념은 중세와 근대를 나누는 세계관의 변화를 담아내고 있다. 그럼 역사학에서 중세와 근대를 나눌 수 있는 분기점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이런 분기점을 찾기 위해..
  • [철학] 역사학과 과학 6 페이지
    1. 머리말 역사학은 역사 자체만큼이나 오랜 전통을 지닌 학문이다. 역사서술은 역사세계가 시작되면서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사학이 하나의 과학(Science)으로서 자리잡기 시작한 것은 근대 초부터이다. 과학으로..
  • (A+) 강화도 전등사를 다녀와서.. 4 페이지
    전등사 [傳燈寺]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吉祥面) 정족산성(鼎足山城) 안에 있는 사찰. 종파: 대한불교조계종 창건시기: 381년 창건자: 아도 소재지: 인천 강화군 길상면 온수리 381년(소수림왕 11)에 ..
  • 과거사 정리 위원회 조사활동 공식 종료 PPT 발표자료 [한국사,현대사,근현대사,사회,역사.. 12 페이지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Truth and Reconciliation Commission, Republic of Korea] [眞實·和解─爲─過去事整理委員會] 우리 현대사 전반의 반민주적·반인권적 사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