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음악]Classic VS Romantic music (고전주의 와 낭만주의 음악)

등록일 2003.10.29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양사를 이해함에 있어서
서양의 음악사를 이해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음악을 비교함으로써 서양사의 이해를 돕고있다.

목차

- 고전주의 음악 (해설,분석,음악가,역사적배경)
- 낭만주의 음악 (해설,분석,음악가,역사적배경)
- Classic VS Romantic
- 참고
- 도움이 된 책들, 사이트

본문내용

프랑스 혁명의 영향으로 예술가들은 자유에 대한 이상과 개인주의 사상에 심취하기에 이르렀는데, 음악에 있어서도 역시 낭만주의적 요소가 깃들기 시작했다. 고전주의의 특성인 법칙과 제한에 대하여 반격을 가하게 되었던 것이다. 다시 말하면,고전주의나 기타의 것에 비하여 무언가 다른 형태를 연주하여 개인주의를 표명하고 싶어했던 것 같다. 더욱이 자유주의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여 작곡가들은 자신의 의지를 그대로 표출하고, 그들이 이해한 대로 사물 및 사건을 묘사하기도 했다. 말하자면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은 '감정의 표출'과 '상상력의 동원' 등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상상력을 풍부하게 하기 위하여 비현실적인 것이나 우주의 신비에 대한 매력을 찾아 나서기도 하였다.
산업혁명의 결과 경제 및 사회적 생활에 크나큰 변화가 초래되었으며, 부유한 자본주의 중산층이 형성되었다. 결국 음악을 듣는 청중의 범위는 실로 크게 확산되어, 음악사상 유례없는 대규모의 청중을 확보하게 되었다. 부유한 중류 계층들은 곧 작곡가들의 후원자가 되었으며, 한편 문학과 다른 유형 예술은 저급한 생활수준, 하층 계급의 생활, 노동자들의 착취 등 산업 혁명의 여파로 생긴 불합리를 옮겨 표현하기 시작하였다.
반면 음악은 점차 현실 생활과 동떨어지게 되었고, 작곡가들은 현실로부터 도피하여 음악 생활을 즐길 여유가 있는 자들을 위해 인간 정신의 우수함, 위대함 등을 표현하였다. 음악의 '상업화'로 인하여 작곡 상에 큰 영향을 끼쳐지게 되었는데, 폭넓은 대중의 후원을 얻기 위해 작곡가들은 대중들에게 자신의 음악을 팔기에 이르렀다. 또한 청중들을 매혹시키기 위해 정열적이고 색채감 있는 성격이 중요하게 여기게 되었다.
혁명적인 사상은 프랑스 지역에서 태동하였던 반면, 낭만주의 음악은 오스트리아 지역에서 가장 크게 번성하였다고 볼 수 있다. 프랑스는 고전주의에 매우 친숙해져 있었으므로 낭만주의 사상을 곧 버리고 말았다. 그러나 독일이나 오스트리아는 강력한 중앙 집권주의의 억압을 인지하지 못하였고, 또한 정신세계에 대해서도 매우 관심이 컸었다. 그리하여 낭만파 음악이 독일, 오스트리아에서 (특히 비엔나에서) 융성하게 되었던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