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철학] 라드부르흐의 상속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3.10.22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자신의 생각이 중요합니다.
자료가 없어서 저의 생각이 많이 들어갔는데
자신의 생각을 적절히 넣어 사용하시길...^^
학점은 A

목차

Ⅰ.들어가며
Ⅱ.명언에 대하여
Ⅲ.라드부르흐의 사상은 무엇인가?
Ⅳ.상속법 일반
Ⅴ.유언의 자유
Ⅵ.개인주의적 견해
Ⅶ.초개인주의적․초인격적 견해
Ⅷ.끝마치며

본문내용

▲ 들어가며
먼저 우리들은 서두의 앤드류 카네기나 하인리히 하이네의 명언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들의 명언에는 라드부르흐의 상속법에 대한 법철학적 핵심사상이 함축적으로 표현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법철학에 있어서의 독보적인 존재인 라드부르흐의 사상에 대하여 알아보아야 한다. 그의 사상에 대해 알아야 그가 상속법에서 말하고자하는 바를 보다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쉽게 말하자면 그의 사상을 알아면 법철학적 이해의 폭을 증폭시킬 수 있는 것이다.

▲ 명언에 대하여
Ⅰ. 앤드류 카네기
『사람은 백만장자로서 죽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으면 아니된다.』
⇨ 스코틀랜드에서 태어나 가난 때문에 미국으로 이민한 집안의 아들인 앤드류 카네기는 아메리칸 드림을 실현시킨 대표적인 인물이다.
철강왕 카네기는 27 세이던 1862년, 미국 피츠버그시에 철도 레일 공장을 세운 뒤 1875년 철강 회사를 차려 큰 재산을 벌어들인 그에게 붙여진 별명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카네기를 존경하는 것은 그저 돈이 많아서가 아니다. 그는 정말 돈을 잘 쓰는 사람이었다. 카네기는 자신이 돈을 번 것은 사회의 도움이며, 자신의 재산은 사회를 위해 다시 쓰여져야 한다는 소신이 있었다. 그는 미국 철강업계를 지배하던 그는 1902년 회사를 팔고 은퇴한 뒤 자선사업에 여생을 바쳤다. 죽을 때까지 전 재산의 95%를 내놓아 미국 각 주에 도서관 2500여개를 지어 주었고 카네기멜론 대학, 카네기 자연사박물관, 카네기 홀을 지어 헌정했다.

Ⅱ. 하인리히 하이네
『이번에는 가난한 사람들이 승리를 얻었다. 그러나 그들이 상속법을 정복하지 않는 한 그들에게 아무 이익도 되지 않는다.』
⇨ 희곡에 영국의 셰익스피어가 있고, 소설에는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가 있다면 시에 있어서는 독일의 하이네가 있다는 말이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