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폭력,] 한국사회문제

등록일 2003.10.21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실 태
2. 대처방안
3. 예방책

Ⅲ.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요즘 들어 가족폭력 문제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다변화·다양화되어 가는 사회 구조 속에서 가족사회의 변화 또한 예외가 될 수 없겠으나 공중파나 신문지상에 오르내리는 가족폭력은 그 수위가 극에 달하고 있는 것 같다. 가족은 도덕적·윤리적 행위 양식의 저장고로 공통의 욕구와 삶의 양식으로 사랑을 기초로 하고 있다. 또한 가족관계는 사회관계와는 달리 서로 의지하는 비 경쟁적이며 우호적인 조직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는 가족문제는 어디에서 기인하고 있으며 그 해결점은 어디에 있는가?
어느 집안 어느 사회에서든 문제는 외부의 충격과 내부 상황 변화에 따라 오고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실제로 가족문제는 실업 또는 정신적·육체적 질병, 알코올 중독, 도박, 배우자의 불륜, 폭력, 이혼 등 가족 위기에서 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예컨대 자연재해로 인한 재산 손실과 아내 또는 남편의 도박 등으로 인한 재산 상실은 동일한 결과를 가져옴에도 불구하고 가족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은 각기 다르다. 전자의 자연재해로 인한 재산상실의 경우와는 달리 후자의 도박 등으로 인한 재산상실의 여파는 극히 부정적이며 어쩔 수 없었다는 정당화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주목할 것은 한번의 가족 위기가 또 다른 위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부모의 이혼, 가출, 가족폭력 등으로 이어지는가 하면 극단적인 상해, 살인까지 저질러지는 것을 볼 때 이는 한 가정의 문제가 아닌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는 게 충격적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위기 상황에 대처할 만한 가족의 능력에 의해서 그 위험수위가 달라질 수 있겠으나 그러한 문제들을 가족 구성원들의 이해와 사랑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없다는데서 우리는 해법을 찾아야 한다. 즉 가족위기는 위기요인이 중첩될수록 증가하고 가족의 보유자원, 위기인식 등이 많을수록 감소한다는 데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세실 도팽 외지음;이은민 옮김. 폭력과 여성들. 東文選. 2002
김익균. 가족복지론. 교문사. 2003
마이클 P. 니콜스;리처드 C. 슈바르츠 지음;김영애 [외] 옮김. 가족치료. 시그마프레스. 2002
奇宇信. 가족건강은 가정에서. 건강신문사. 2002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