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소중한 것은 사라지지 않는다를 읽고

등록일 2003.10.0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산골 오지라 이웃 학교로 통학할 길이 없어 다행히 폐교위기를 면한 강릉시 연곡면 삼산3리 부연분교, 씨족 마을이라 장수 이씨 아이들만 올망졸망한 남해 미남분교, 이제는 귀 농 부부 두 쌍이 야생화 단지로 꿈을 키워 가는 충남 금산군 남이면 건천 분교 …. 이 책은 폐교를 앞 둔 아이들의 안타까움과 학교를 기둥으로 여전히 공동체를 이루고 사는 훈훈한 인정이 넘치는 10개의 시골 분교를 무대로 하고 있으며 경제 논리에 밀려 자취를 감추어가고 있는 작은 학교가 시골 아이들과 선생님, 마을 사람들에게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책이다.
버스도 안 들어가는 강원도 산골 학교에서 휘날리는 태극기, 남해 바다 일렁이는 작은 섬 언덕 학교 운동장을 내달리는 아이들, 점심 시간이면 아이 들 손을 잡고 집으로 밥을 먹으러 가는 선생님, 낯선 손님이라도 정성을 다해 밥상을 내오면서도 미안해하며 얼굴을 붉히는 착한 마을 사람들, 우리에게는 이미 사라진지 오래인 가슴 뭉클대는 모습들이다. 자신의 이익에 혈안이 되서 살아가는 사람들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 아직 남을 배려할 줄 알고 친절히 대하는 사람들도 살아가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작은 학교가 아름답다` 를 읽고... (교육학 개론) 독후감 4페이지
    <작은 학교가 아름답다> 를 읽고 교육사회학의 레포트로 교수님께서 두 개의 책을 읽고 감상문을 써내라고 하셨다. 한 가지는 ‘학교는 죽었다’ 이고, 또 다른 하나는 ‘작은 학교가 아름답다’ 였다. 두 가지 책은 경험을 중심..
  • <작은 학교가 아름답다> 독후감 3페이지
    먼저 최성수의 글에서 학교의 비인도적이고 차가운(겨울에 비유) 모습을 제시하며 그와 반대로 예전의 학교 가는 길은 세계로 향하는 길이었다고 대비하고 있다. 지금의 딱딱하고 자기중심적인 학습의 형태를 비판하며 그는 경험을 통한 ..
  • 『작은 학교가 아름답다』- 참교육을 찾아서(독후감) 5페이지
    학교 역시 이 ‘대역죄’를 피해갈 수 없는 곳이다. 학교는 학생들을 입시전쟁으로 몰아넣고-그것은 일제고사라는 이름으로 초등학교 곳곳을 파고 들었고, 이에 반발한 교사 7명을 파면/해임조치 했다, 이와 관련해 소송이 진행중이다-..
  • [교육사회학] 작은 학교가 아름답다. 4페이지
    현대의 사회는 자본주의의 현상에 따라 예전과는 달리 급속하게 그리고 단체를 생각하기보다는 개인을 먼저 생각하고 지식의 노동이 중심이 되며, 이를 가치 있게 여기고, 경쟁을 강조하는 사회가 되었다. 이러한 사회의 영향으로 교육..
  • 작은 학교가 아름답다 13페이지
    작은 학교가 아름답다. 처음 제목을 들었을 때 과연 작은 학교라는 것이 무슨 말일까 생각을 해보았다. 책을 읽기 시작하자 “아~!”하고 느낌이 왔다. 어디선가 이런 개방적 교육을 하는 학교가 있다는 소문을 들은 적이 있기 때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교육사회] 소중한 것은 사라지지 않는다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