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황무지가 장미꽃 같이'를 읽고

등록일 2003.09.27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총 1,2,3권으로 구성되어 있는 ‘황무지가 장미꽃 같이’ 이 책은 우연히 성창현 목사님의 권유로 읽게 되었다. 귀엽게 잘 익은 감 빛깔의 책 제목이 참 예뻤다. 그리고 그 밑에서 무표정하고 심드렁하게, 그렇지만 깊은 생각이 담긴 듯한 눈빛으로 먼 곳을 응시하고 있는 김진홍 목사님이 흑백사진 속에 담겨 있다. 1권의 부제는 '내 영혼의 지진'으로 여기에는 시기적으로 이 분의 유년시절과 대학시절 그리고 초기 교회목사로 처음 세상에 몸을 담금질 하였던 것이 순차적으로 잘 그려져 있다. 그 기간 동안의 숱한 고뇌와 방황 그리고 여러 가지 재미있는 에피소드들이 아주 감칠맛 나는 향신료로서 글 전체에 잘 배여 있었다. 대구에서 유년기를 보내오신 분이라 대구사람인 나에게 있어 친숙한 배경들이 간혹 등장하여 보는 동안 "아, 그곳." 하면서 웃음짓게 만들었다. 1권에서는 김진홍 목사님의 유년시절이 가난과 싸우는 고된 나날들의 연속이였지만 그 속에서도 의지적으로 황무지 같은 삶을 개척해 나아가시는 모습이 담박하고 위트 있는 필치 속에 참 멋있게 스며있었다. 그 분의 자유스런 사고방식과 다양한 인생경험들 중 가장 부러웠던 것은 퇴학과 복학을 밥 먹듯이 하며 방황했던 고등학생 시절, 그 가운데에서 누렸던 값진 인생 경험들과 자유스런 일탈 행동 들이 였다. 각박해진 지금 사회에서는 꿈에도 꿀 수 없는 전국무전여행, 동네 서점과 극장을 운운하며 공짜로 많은 종류의 책과 영화들을 접하고 '목사'라는 이미지를 모조리 깨버리는 소시민적인 생활들(이를테면 요상한 화학약품 들을 조합하여 만든 엉터리 동동구리무로 아주마시들을 껌뻑 죽이는 감언이설의 장사치) 그 일환들 마저도 그럴 일들을 꿈도 꿀 수 없는 나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인 요소로 다가왔다. 그는 폭풍 같은 유년시절의 터널을 지나 대학에서 철학과 신학을 배우며 이론상으로만 일변 되는 학문의 모순에 오랫동안 고뇌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기독교 여성운동사] 황무지를 헤치며 독후감 - 하희정 2 페이지
    황애덕은 여성 독립운동가로 애국부인회와 송죽회 등을 조직하여 여성들이 연대하여 독립운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닦았으며, 변절하지 않고 일생을 독립 운동에 헌신한 애국지사이다. 2.8 독립선언과 3.1운동에도 참가하여 옥고를 치..
  • 한국영성새로보기 3장 1 페이지
    세 번째 chapter에서는 최태용과 김교신이라는 분을 통해 교회 밖의 영성에 대해 소개 해주고 있다. 먼저 최태용 목사는 함남 영흥 출신으로 16세 때 수원 농림학교에 입학하여 신학문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는 농림학교..
  • 초대교회사 배경 3 페이지
    1. 철학적 배경. ① 철학은 고대사회에서 심오한 종교적 역할을 하였고 기독교 진리를 전해주는 도구 역할을 함 ② 학파의 창시자는 영감받은 자로 여겨졌고 철학적 제사적 성격을 소유함. ⑴ 회의주의 학파(사..
  • (교회사인물 강추자료A+) 영국 플리머스 형제회 - 존 넬슨 다비(John Nelson D.. 3 페이지
    근세의 터툴리안(Tertulianus)으로 일컫어지는 존 넬슨 다비는 아일랜드계로 1800년 11월 18일 리프 캐슬, 킹스 타운티에서 출생하였다. 진젠도르프 백작 출생 100년 후인 1800년에 태어난 그는 15세와 19세에..
  • 교회,나의사랑나의고민 5 페이지
    -교회, 나의 사랑 나의 고민- 세월이 지날 수록 개닫게 된 건, 하나님이 세상 속에 소금의 짠맛과 빛의 밝음을 드러내기 위해 분명히 교회를 선택하셨다는 사실입니다. <제1장>나의 교회 방랑기 ;교회 밖을 떠돌던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