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김유정의 떡

등록일 2003.09.18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김유정의 떡에 대한 줄거리 요약과 자기 나름대로의 감상을 적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사람의 감상을 배낀 것이 아니라 제 나름대로의 감상을 적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줄거리
2. 나름대로 감상

본문내용

덕희는 동리에서 제일 가난하고 게으른 사내이다. 덕희에게는 아내와 일곱 살 난 옥이라는 딸 아이가 있다. 자기가 낳은 자식 밉달 사람은 없으리라마는 덕희는 술만 취하면 하나밖에 없는 딸 옥이가 죽어버렸으면 하고 탄식을 한다. 눈이 푹푹 쌓이고 나무값이 부쩍 오르자 덕희도 그나마 양식이 생겼다. 그는 새벽이 되면 마른 세수를 하고 아내가 가져온 죽을 먹는다. 남편을 배웅 하고 나면 옥이는 어머니 앞으로 달려간다. 옥이는 아버지 숟가락질하는 소리에 깨어나 군침을 삼키며 허기를 겨우 참다가 아버지 가시면 바로 죽을 먹곤 하였다. 그날은 아버지 죽을 먹을때를 못참고 일어나 용기를 내고 울어 버린다. 아버지는 죽 한술도 안주고 옥이를 때리기만 한다. 아버지가 나뭇짐을 읍으로 들이간 다음에야 어머니가 죽 한사발을 갖다 준다. 옥이는 그 것을 다 먹고도 배가 고프다. 아파서 누워있는 어머니 곁을 떠나 개똥네 어머니를 따라간다. 잔칫집 부엌으로 들어간 옥이를 본 아주머니들은 제각기 욕 한마디씩을 한다. 잔칫집 작은아씨가 내려와 그들을 나무라고 옥이에게 고깃국에 밥을 말아 준다. 그리고 옥이를 마루로 데려가서 시루떡을 주자 널름 먹어치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김유정 소설 - 「떡」감상문 1페이지
    1. 내용요약 덕히는 동리에서 제일 가난하고 게으른 사내이다. 덕히에게는 아내와 일곱 살 난 옥이라는 딸이 있다. 덕히는 술만 취하면 하나밖에 없는 딸 옥이가 죽어버렸으면 하고 탄식을 한다. 눈이 푹푹 쌓이고 나무 값이 부쩍 오르자 덕히가 읍으로 나뭇짐을 팔러 간 다음..
  • [감상문]김유정의 `떡`을 읽고 2페이지
    사실 이번 한국현대소설론 강의를 계기로 읽게 된 소설들 중 김유정의 작품이 가장 관심 있있었다. 왜냐하면 그동안 읽었던 김유정의 작품들은 모두 시험을 위해 읽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기에 그 외의 작품에 궁금증이 일었고 이번 기회가 좋은 기회라 생각하면서 작품을 접하게 ..
  • 김유정 소낙비, 솥, 떡 4페이지
    (1) <소낙비>(1935) - 원제<따리지 목숨>①줄거리 흉작과 빚쟁이의 위협 때문에 도망친 춘호는 살기 좋은 곳을 찾아다니다가 산골마을로 찾아들고, 노름을 통해 가난을 극복하려고 한다. 지난 늦은 봄 달밝은 밤에 산모퉁이로 나간 남편이 돌아오지 않자 홀로 잠자리에..
  • [김유정][소설][소낙비]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줄거리, 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작가, 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도덕성, 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작품배경, 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작품분석 8페이지
    Ⅰ. 개요<소낙비>는 金裕貞의 나이 28세인 1935년에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된 작품이다. 조선일보 1월 29일자부터 2월 4일까지 6회 연재된 작품이다. <흙을 등지고>라는 작품을 써서 소설가 주요섭(朱耀燮)이 편집을 맡고 있던 《신동아(新東亞)》지에 넘겼다. 소..
  • 김유정 작가론 5페이지
    1. 현실 인식의 양상 (1)궁핍한 도시 하층민의 현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피폐한 농촌 현실 하에서 경작할 토지를 잃고 떠돌던 농민들은 광부가 되거나 도시로 나아가 도시 빈민의 모습으로 연명하게 되는데, 그러하기에 김유정의 현실 인식 역시 농촌에만 한정되어 나타나는 ..
  • 김유정의 작품세계 및 문학적 특징 3페이지
    김유정 문학의 산실 실레 마을 김유정은 1908년 1월 11일 강원도 춘천부 남내이작면 중리(실레)에서 팔남매의 막내로 태어났다. 고향 실레 마을은 김유정 문학의 산실이다. 그의 대부분의 작품들은 농촌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봄 봄」「동백꽃」「산골 나그네」「만무방..
  • 김유정의 생애와 작품특징 14페이지
    1. 김유정의 생애 김유정은 스물아홉 짧은 생애 동안 소설 30편, 수필 12편, 편지ㆍ일기 6편 번역소설 2편을 남긴 작가다. 김유정은 1908년 2월 12일(음력 1월 11일) 강원도 춘천 실레마을에서 태어났다. 2남 6녀 팔남매 중 일곱째로 태어났으나 어려서부터..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