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플로베르의 보바리부인

등록일 2003.08.2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플로베르는 누구인가?
2. 보바리 부인은 어떤 소설인가?

Ⅲ. 결론

본문내용

1. 플로베르는 누구인가?
귀스타브 플로베르(Gustave Flaubert, 1821∼1880)는 북프랑스의 루앙 시립병원 외과부장인 아실르 클레오파스 플로베르(Achille Cleophas Flaubert)와 다정다감한 어머니 카롤린느 플리뢰오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자존심이 강한 과학자 집안 분위기에서 과학적인 인간의 관찰방식을 길렀고, 당시에 전성한 낭만주의 문학에서 강한 영향을 받아 인생 일반을, 특히 서민들을 부정적·모멸적·조소적으로 보았다. 그런 한편으로 고대와 중세, 동방에 대한 강한 동경을 품어 샤토브리앙과 위고의 문장에서 영혼이 뛰는 희열을 맛보았다. 그리하여 그는 고티에 등에 가까운 예술 지상주의자로서 온 생애를 문학에만 바치게 되었다.
그는 매우 조숙하여 1823년, 고등중학교(리세)에 입학한 얼마 뒤부터 창작을 시작하여 로맨틱한 혹은 사실적인 단·중편 소설과 극까지도 쓰기 시작하였다. 그것들은 모두가 습작이었으나 이미 후년의 장편에 담긴 주제를 망라하고 있다.
<광인의 수기>와 <11월>이 특히 우수하지만 거의 자서전적인 작품으로 15세 경의 첫사랑과 여성체험을 그리고 있으며, 대체로 낭만적이지만 부분적으로는 대담하고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어 흥미를 끈다. 1842년에 파리 대학의 법과에 입학했으나 심한 신경병의 발작으로 학업을 중단하고 자택에서 요양하였다.

참고 자료

김동규, 플로베르,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
민희식 옮김, 보바리 부인, (주)신원문화사, 1994
박동혁 옮김, 보바리 부인, 하서출판사, 1999
김화영 편역, 현대소설론, 현대문학, 1999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