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현대 소설 (김원일)

등록일 2003.08.13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서론> 분단 그리고 그 현재적 의미성
<본론> 김원일의 문학적 연대기와 작품세계
1)김원일의 삶, 체험, 그리고 문학.
2)김원일의 작품 세계
3)마치며

본문내용

우리는 역사라는 지평을 어떠한 방식으로든 초월할 수 없다. 우리가 다시 출발해야 한다면 그 출발은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온 과거 위에서 이루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과거의 아픈 상처까지를 다시금 되돌아 보아야 한다는 것은 현재의 우리에게 있어 불가피한 과제가 된다. 분단이라는 해방으로부터 6.25에 이르는 현대사의 격동기를 되돌아 보는 것 또한 우리에게 있어 현대 쌓여 있는 사회의 제모순점들을 바라보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필요조건으로서 작용할 것이다. 우리는 분단이라는 상황을 하나의 자석으로서 비유할 수 있다. 자석의 N극과 S극은 [밀어냄]과 [끌어당김]이라는 일종의 팽팽한 긴장과 대립관계를 나타낸다. 좌익과 우익의 긴장과 대립은 이러한 자석의 모순된 이중적 성격을 통해 이해할 수 있으며, 과거의 분단과 현재의 우리와의 상관성은 자석의 자력장으로 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자석의 속성으로 상질될 수 있는 이 시기에 나타난 특징들을 간략히 살펴보고 이를 김원일의 문학은 어떻게 반영하고, 대응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시기가 무엇보다 새로운 시대와 삶에의 열망이 끓어 올랐던 정치적인 앙양기였다. 오랜 식민기간 동안 억압과 수탈을 당해 온 많은 사람들은 해방이 모든 식민적 억압과 질곡으로부터의 진정한 의미로서 해방이기를 기대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