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 여성의 정치참여

등록일 2003.06.2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여성의 정치참여의 필요성
Ⅲ. 한국의 여성정치참여 현황 및 저해요인
Ⅳ. 참여활성화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선거란 일반적으로 일정한 조직이나 집단에 있어서 특정의 직위에 취임할 사람을 그 조직이나 집단의 구성원들이 집권적인 의사에 의하여 선정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선거는 사회의 많은 공·사 집단에서 널리 채택되고 있는 제도이다. 지방자치에 있어서 선거란 지방자치단체의 기관이 되는 의회의 의원이나 단체장을 주민이 직접 또는 중간선거인을 통하여 선정하는 것을 말한다.
민주정치는 선거가 어떠한 방법과 정차에 의하여 실시되느냐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선거는 민의를 계량화하는 수단이지만, 그 선거의 방식에 따라 그 계량의 결과가 전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선거에 관한 방식을 정하는 선거제도는 민주정치의 초석에 해당한다고 할 만큼 중대한 사안이 된다.
이러한 사정은 지방자치에 있어서 주민의 의사를 계량화하는 공식적인 수단인 지방선거에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오늘날 지방자치에 있어서도 그 자치가 주민의 직접적인 참정에 의해서 수행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 대표자를 선출하는 방법과 절차를 정하는 지방선거제도는 그 지방자치의 기본적인 핵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지방선거는 지방주민이 자기의 대변자를 뽑는 것이지만, 실제에 있어서는 그 이상의 기능을 수행한다. 첫째는 지역사회에서 제기되는 중요한 정책 쟁점들을 부각시켜 정책문제를 형성하게 되고 , 둘째는 공선된 공직자 및 지방정부의 권위의 정당성을 부여하게 되며, 셋째는 주민들로 하여금 지방자치에 관심을 가지고 , 자치 당국자로 하여금 주민들의 의사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게 하는 정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