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비평] 그리스 비극의 특징 유추

등록일 2003.06.2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소프클레스의 안티고네와 트로이의 여인들 두 작품을 간단히 비교하며 그리스 비극의 특징을 유추하는 것이 목적인 교양 과목의 간단한 과제 제출용 레포트.분량은 각 큰 제목에 두문단 정도, 각 작은 제목에 한문단 정도로 총 3장 약간 넘는 분량입니다.

목차

I. 소포클레스 <안티고네> 소개

II. 소포클레스 <트로이의 여인들> 소개

III. 그리스 비극의 특징 유추
1. 코러스
2. 장황하고 화려한 대사
3. 가치판단
4. 전형적 인물상
5. 필연적, 운명적 전개
6. 음악과의 조화
7. 시대의 반영 혹은 비판
8. 성적코드의 다용
9. 스토리의 연결성
10. 인과응보

본문내용

I. 안티고네

소포클레스의 안티고네는 간단히 말하자면 오이디푸스 사후의 집안 문제를 그린 작품이다. 직접적으로 드러나진 않지만 초반 코러스와 크레온을 통해 오이디푸스의 두 아들 에테오클레스와 폴리네이케스의 왕위를 차지하기 위한 싸움이 있었고, 그 때문에 둘 다 처참하게 죽게 되었음을 알게 된다. 이후 왕위는 오이디푸스의 처남인 크레온에게 돌아가는데, 그는 정치를 하나의 기술, 당위성을 바탕으로 안정되고 이성적인 방식으로 수행한다. 그 과정에서 후에 내막이 드러나긴 하지만 오이디푸스의 두 아들 중 한명은 성대한 장례식을 치르고 한명은 시체를 방치해 썩게 만든다.
오이디푸스의 딸인 안티고네는 일종의 동정심 혹은 마음에서 울어 나오는 인간미로 방치된 시체를 매장하려 한다. 불안정하고 폭군적인 정치가 아니라 합리적이며 확실한 통치를 하려는 크레온 왕과 그의 의도와 상관없이 인간 본성이 내재한대로 행동하려는 안티고네, 그리고 그녀에게 이성적인 판단을 촉구하다 결국 비극으로 치닫게 된다. 그녀를 옹호하게 되는 언니 이스메네, 안티고네와 사랑에 빠진 크레온의 아들 하이몬이 엮어나가는 이 한편의 짧은 이야기는 결국 안티고네, 하이몬, 크레온의 부인의 죽음으로 막을 내린다.

참고 자료

연극의 이해 - 에드윈 월슨 저 채윤미 옮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