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용작물] 야생약초의민간요법

등록일 2003.06.18 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약초들이 참 많아요.갈대(달뿌리풀),개머루,꼭두서니,민들레,산딸기,무궁화 등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야생약초들과 그 활용편을 정리했어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약재에 대하여
갈대는 물가에서 흔히 자라는 여러 해 살이 풀이다. 매우 귀하게 쓰이는 약초이지만 너무 흔하므로 그 중요성을 잊기 쉽다. 늪, 강기슭, 습지, 바닷가 기슭에서 떼지어 자라며 2~4m쯤 자라고 줄기의 속은 비어 있으며 잎은 30~50cm 정도된다. 꽃에 명주실 같은 털이 많이 덮여 있어 바람에 날아갈 때 장관을 이룬다.
갈대가 처음 나올 때를 "가"라고 하고, 좀 커지면 "노(蘆)"라고 하며 완전히 자란 것을 "위(葦)"라고 한다.
·약성 및 활용법
갈대의 땅속 어린 줄기를 노순, 또는 위아라 하여 죽순처럼 요리를 해서 먹는데 연하고 맛이 달다. 날 것으로 먹기도 하는데 약간 싸아한 맛이 난다. 옛날 중국에서는 갈대의 어린 싹을 매우 귀한 요리 재료로 여겼으며 지금도 동남아시아 지방에는 갈대 순으로 만든 요리가 있다.갈대 뿌리를 예부터 한방이나 민간에서 약으로 귀중하게 썼다. 갈대 뿌리에는 당분, 고무질, 단백질, 무기염류 등이 들어 있으며 이뇨, 지혈, 발한, 소염, 지갈, 해독, 진토 등의 다양한 약리 효과가 있다.갈대 뿌리는 맛은 달고 성질은 서늘하며 폐경, 위경에 작용한다. 열을 내리고 진액을 늘리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숙취를 없애며 간을 보호한다.

참고 자료

약용작물학 - 향문사
야생약초도감
야생화도감
동의보감 등.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야생약초의 민간요법 20페이지
    민간요법 어느 민족이나 그 민족 고유의 민간요법이 있기 때문에 지혜의 민족으로 더 훌륭한 것이다. 까마득한 옛날부터 오랜 세월 동안 그 민족이 병마와 싸우면서 축적해 온 경험의 산물이다. 민간요법이란 과학에 의해서 분석되고 검증된 것이 아니라 경험에 의해서(시행착오를 ..
  • 약초민간전승요법의 다학제간 접근방식에 의한 조사방법론연구 (경남 산청군의 사례를 중심으로) 29페이지
    민간전승요법은 민속학, 식물학적, 언어학적, 본초학(약리학)적 지식등의 다양한 학문적 기반을 두고 공동으로 연구해야 하나 주어진 제약성 또는 가치공유의 한계로 민속학, 식물학, 언어학, 약리학 전공자들과의 협동연구가 어려운 현실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학제간 접..
  • 어성초(魚腥草 Houttuynia cordate)의 약리기능 및 산업화에 대한 고찰 5페이지
    어성초(魚腥草)는 전통적인 한방약초로 항염증, 해독제, 피를 맑게 하는 청혈(淸血), 월경불순, 이뇨제 및 건강 기능식품 등으로 사용되어 왔다. 최근의 연구 결과는 난치성의 간세포 회복과 특히 신장세포의 증식기능 및 종양의 억제효능이 있다는 것이 보고되고 있다. 어성초..
  • [실생활속의 민간요법 치료방법] 실생활속의 민간요법 치료방법 3페이지
    의학이 발달하기 전에는 우리 조상들은 음식으로 슬기롭게 이용하여 병을 고칠 수 있었다.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으로 고칠 수 없는 병을 의사도 고칠 수 없다”라고 했으며, 동양의 한의학 서적인 <본초강목>에서도 “사람들의 병은 그가 태어나서 자란 땅의 약초를 ..
  • 민간요법비교 10페이지
    1. 민간요법과 자연치유 가. 민간요법 우리가 흔히 말하는 민간요법이란 무엇일까. 민간요법의 한자는 民間療法 으로 쓰이 고 한자 뜻대로 해석해 보면 백성들 사이에서 병을 고치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처럼 민간에서 의사가 아닌 사람이 ..
  • 사찰(寺刹) 민간의료 전승양상 (한 스님의 사례를 중심으로) 32페이지
    ‘사찰 민간의료’는 사찰에서 오래 전부터 전승되어오는 건강과 치병 관련 의료지식과 기능 및 인식의 총체를 의미한다. ‘사찰 민간의료’는 불교의학과 산중의술을 포괄한다. 의료가 한의와 양의로 제도화된 현대사회에서 양자 모두는 공식의료 영역이 아닌 사찰공간을 매개로 전승되..
  • 변비와 민간요법 6페이지
    변은 음식을 섭취하고 나서 12시간에서 72시간 뒤에 나오는데, 음식물의 종류나 사람의 체질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난다. 대개 배변 횟수가 일주일에 네 번 이하인 것을 변비라고 한다. 하루에 한 번씩 변을 보더라도 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딱딱하게 굳어서 나오거나 변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