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리이머의 의사결정과정-십대의 피임 사례

등록일 2003.06.1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사례에서의 윤리적 이슈
2.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개인, 집단, 조직
3. 행동방침과 그에 따른 잠재적 이익과 위험
4. 행동방침에 따른 윤리적 근거
5. 윤리적 의사결정예 따른 행동 방침의 결정
6. 평가 및 부가적인 문제에 대한 고찰

본문내용

Ⅰ. 사례에서의 윤리적 이슈
(갈등을 일으키는 사회복지실천 가치와 의무를 포함하여)

위의 사례에서의 가장 큰 윤리적 이슈는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권을 보장해 주고 그가 원하는 원조를 해 줄 것인가(효과적인 피임법을 가르쳐 줄 것인가)와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그의 부모에게 개방할 것인가이다.

이와 관련된 사회복지사 전문가 가치와 의무를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적 관계는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에 기초하며, 상호 참여와 수용, 비밀보장, 정직, 그리고 책임 있는 갈등관리를 통해 발전한다.
② 사회복지사들은 개인이 독립적으로 결정할 권리와 원조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권리를 존중한다.
③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 체계가 필요한 자원을 획득하도록 원조할 책임이 있다.
④ 연대성(사회적 책임성) : 사회학자 에밀리 듀르케임(Emile Durkheim)은 사회적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연대(solidarity)의 개념을 창안하였으며 연대를 기계적 연대(mechanical solidarity)와 유기적 연대(organic solidarity)로 구분했다.
기계적 연대란 가족이나 부족사회에서 흔히 나타나는 연대로서 구성원들을 결속시킬 수 있는 공통의 대인관계나 가치 그리고 신념이 존재할 때 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현대사회보다 원시사회로 거슬러 올라갈수록 기계적 연대의 실현 가능성은 높아진다. 유기적 연대는 사회적 분화가 급격하게 발생하는 현대사회에서 흔히 나타나는 것이다.
즉 복잡한 사회가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회구성원 개개인이 상이하게 평가되는 상이한 역할을 수행할 필요성을 갖게 된다. 이와 같은 기능의 상이성에 근거한 연대가 유기적 연대이다. 즉 연대성이란 사회구성원간의 합의와 상호의존성을 의미하며, 위험성을 공동 부담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