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의 모든것

등록일 2003.06.15 | 최종수정일 2014.10.22 한글 (hwp) | 72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1. 향수의 정의
(1) 향수의 정의
(2) 향수의 어원

2. 향수의 역사
(1) 향수의 유래
(2) 향수의 역사

3. 제조법 및 원료
(1) 기본적인 냄새들
(2) 향의 원료
(3) 향수 제조법

4. 향의 분류
(1) 시간에 따른 분류
(2) Color에 따른 분류
(3) 부항률에 따른 분류
(4) 향의 계열에 따른 분류

5. 향수 사용법
(1) 향수 사용법
(2) 향수 보관법
(3) 향수 사용시 주의 사항

6. 향의 활용법
(1) 아로마 테라피
(2) 향수 선택법

7. 향수 종류
(1) 여자 향수
(2) 남자 향수
(3) 공용 향수

8. 향수 용어 사전
(1) 향수 용어
(2) 향료 용어

본문내용

1. 향수의 정의
(1) 향수의 정의
향은 자연으로부터, 또는 화학적 물질로부터 얻어진 혼합물이며 또 다르게 말하자면 조향사의 기역 또는 창조로부터 얻어지는 예술이다.
perfume('연기를 통해서'라는 뜻의 라틴어 per fumum에서 유래)은 향을 내는 물질들을 적당한 비율로 배합하고 알코올 등에 용해시켜서 만든 화장품이다.
향수제조기술은 고대 중국인, 힌두인, 이집트인, 유대인, 카르타고인, 아랍인, 그리스인, 로마인에게 잘 알려져 있다. 향수는 조합된 향료를 에틸알코올로 20-25%로 희석해서 만든 방향제품의 총칭이다. 소양, 멋, 취미 등을 목적으로 신체, 의복, 소지품 등에 뿌린다. 영어로는 퍼퓸(perfume), 프랑스어로는 파르퓸(parfum) 또는 엑스트레(extrait)라고 한다.
그러나 넓은 의미로는 향료 함유량이 낮은 파르퓡 드 투알 레트(함유량 10-15%), 오드 파르퓡 또는 오드 투알 레트(5-10%), 오드콜로뉴(2-5%) 등을 가리킨다. 이 중에서 오드는 엄밀히 말하면 향료의 함유량만의 구분이 아니라, 18세기 초 이탈리아에서 탄생하여 독일에서 자라고 프랑스에서 꽃이 핀 유서 깊은 방향수의 명칭 바로 그것이다. 그 전신은 이탈리아에 출현한 '불가사의의 물'이란 약용 수였는데, 이것이 17세기 말에서 18세기 초에 프로이센의 쾰른에 전해져 '쾰른의 물'이란 이름으로 인기를 끌었다. 1756년에 시작된 7년전쟁 당시, 쾰른을 점령한 프랑스의 장병이 이 유명한 향수에 완전히 매료되어, 이것을 본국으로 가지고 돌아와 프랑스풍으로 '오드(콜로 뉴의 물)'이라 부르기 시작하였다. 원래의 오드콜로뉴는 감귤기름을 주체로 하여 로즈마리, 라벤더, 박하 등을 혼합하고 이것을 60%의 함수 알코올 2% 정도로 희석한 것인데, 발랐을 때의 청량감, 상쾌감을 자랑으로 삼고 있으며, 구미에서는 지금도 여전히 오드콜로뉴의 애용자가 많다.
최근에는 향수를 조정한 것이나, 남성용으로 특별히 향기를 첨가하여 만든 화장수도 오드콜로뉴라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