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정의관과 트라시마코스와의 차이점

등록일 2003.06.1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내용 요약
소크라테스의 정의관이 가지고 있는 전제들
전통적 정의관에서부터 트라시마코스, 소크라테스로 이어지는 정의관들의 논의지평의 차이

본문내용

내용 요약

소크라테스는 ‘올바른 것은 강자의 편익이다’, ‘올바르지 못한 사람의 삶이 올바른 사람의 삶보다도 더 낫다’라는 트라시마코스의 주장에 대해 글라우콘의 견해를 물어본다. 또 논의 방법에 대해서도 의견을 같이한다.
소크라테스는 트라시마코스의 주장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논의를 전개해나가는데, 트라시마코스는 ‘올바르지 못함보다 올바름이 유익하며, 올바름과 올바르지 못함을 각각 고상한 순진성과 훌륭한 판단으로 부르겠다’, ‘올바르지 못함을 완벽하게 행할 수 있는 사람들이 나라와 부족을 자신의 지배 아래 둔다면, 그들은 분별 있으며 훌륭한 사람들’, ‘올바르지 못함을 훌륭함과 지혜의 부류로, 올바름은 그 반대의 것들로’라고 말한다.
소크라테스가 트라시마코스에게 둘의 문답을 통해 논의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진심으로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있다면 논의를 진행하는 것을 피해서는 안된다고 말하자 서로 얘기가 오간다. 트라시마코스는 ‘올바른 사람은 자기와 같은 사람에 대해서는 능가하려 하지 않으면서도, 같지 않은 사람에 대해서는 그러려 하지만, 올바르지 못한 사람은 자기와 같은 사람에 대해서도 같지 않은 사람에 대해서도 능가하려 한다’며 ①‘올바르지 못한 사람은 분별 있고 훌륭하며, 그런 사람들과 서로 닮아 있지만, 올바른 사람은 그 어느 쪽도 아니다’고 주장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