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비극의땅 캐시미르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분쟁의 간략한 역사적 배경
(2) 직접적 원인
(3) 분쟁으로 인한 결과
(4)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의 평가
(5) 문제의 해결전망

본문내용

캐시미르 분쟁의 역사는 인도 및 파키스탄의 독립과 그 맥을 같이한다. 제 2차 세계대전 후, 1947년에 인도는 영국의 식민지 지배로부터 독립을 쟁취하였으나 불행하게도 인도는 하나의 국가로 독립되지 못하였다. 종교적 차이에 의하여 분단된 인도와 파키스탄이라는 두 개의 나라가 탄생하게 되었고, 더불어 1947년 인도 및 파키스탄이 분리 독립하는 과정에서 캐시미르 지역 또한 분단되어 반세기가 지난 오늘날까지 줄곧 분쟁 가운데 신음하는 비극의 땅이 되었다. 요약하면 캐시미르 분쟁은 작게는 인도와 파키스탄, 크게는 힌두교와 이슬람교 간의 자존심을 건 종교적․군사적 경쟁이라 할 수 있겠다.

(1) 분쟁의 간략한 역사적 배경

인 도
캐시미르
인도 사람들과 파키스탄 사람들이 지금은 서로 반목하고 있지만 천년의 세월을 거슬러 올라가면 이들은 같은 인도 문화를 향유하던 동족이다. 대다수 민중들은 아리안 족의 원시종교인 브라만교(이후 힌두교로 발전)를 믿고 있었으며 이후, 불교와 자이나교 등이 생겨났기도 했으나 힌두교는 이들 종교까지 흡수하면서 인도의 대표종교로 자리잡는다. 11세기 인더스 강 유역에 이슬람교도들이 침입한 이래, 인도의 북부 지역에는 투르크․아프간 계의 이슬람 왕조가 흥망을 거듭하고 남부에서는 여러 힌두 왕조가 분립하여 남 힌두 - 북 이슬람의 형세가 계속되었다. 16세기 무굴제국의 성립으로 인도에는 이슬람문화가 폭넓게 전파되어 갔으며 카스트 제도로차별을 겪고 있던 하층민들에게 환영받은 이슬람교는 북인도 일대에 깊이 뿌리를 내렸다. 18세기, 무굴 제국이 쇠퇴와 함께 영국의 식민지 침략이 본격화고 영국의 무력과 산업혁명을 통한 기계상품의 압력에 눌린 인도 전역은 ‘세포이 항쟁’이 진압된 19세기 중엽, 무굴제국 최후의 황제가 폐위되고 영국의 식민지인 ‘인도 제국’으로 전락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