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 ] 경제분석

등록일 2003.06.07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제전반에 관한 보고서 입니다.
경제 발전 과정이 시대의 흐름대로 정리 되어있습니다.

목차

1.경제발전과정

2.경제동향
- 물가및 경상지수동향
- 실물경제동향
- 주식 및 외환시장 동향
- 최근경제동향에 대한인식
- 부분별 경제 분석
- 물가
- 환율
- 금리
- 경기종합지수
- GDP
- 수출/입
- 고용/임금

3.경제전망

4.현경제상황에 대한 대응 방향

본문내용

Ⅳ. 경제전망
올해 하반기 국내경제는 연간 6.2%의 GDP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2/4분기이후에는 6%대의 성장률을 보여 잠재성장률을 훨씬 상회할 것으로 보여 하반기 경기과열이 우려된다. 정책당국의 추가 금리인상 등 긴축정책 전환이 예상된다. 하지만 대외여건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강해 긴축기조 강화에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부문별로 보면 상반기에는 소비 및 건설투자가 성장을 견인한 반면 하반기에는 수출과 설비투자가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소비 및 건설투자의 경우 상반기보다 하반기에는 증가율이 둔화되는 반면 설비투자와 수출은 호조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하반기 경제성장은 불안요인보다 호조요인이 더 커 본격적 경기회복세를 탈 것으로 보인다. 호조요인은 월드컵 효과, 반도체 경기, 소비부문의 구조변화, 국가신용등급 상향조정 가능성, 세계경기 부분적 회복, 금융구조조정 가속 등이 있는 반면 불안요인으로는 환율불안, 중동 긴장 고조와 유가급등 가능성, 국내 기업부실 상존 지속, 선거로 인한 정치불안, 레임덕과 도덕적 해이, 국제통상 마찰 가능성 등이 있다.
먼저 민간소비의 경우 상반기 7.6%에서 하반기에는 6.3%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반기에는 지난해 집중 추진한 경기부양책 효과 및 특소세 인하 효과, 자산가격 효과, 전년동기비 베이스 효과 등의 영향으로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였다. 반면 하반기에는 특소세 인하 기간 8월 종료, 6~7월 자산가격 상승 둔화, 대내외 여건 불확실성 지속, 금리상승에 따른 가계부채 부담 증가, 물가상승 및 임금상승 둔화 영향에 따른 가계실질구매력 둔화 등의 영향으로 상반기보다 소폭 둔화될 것이다. 하지만 신용카드 사용확대 지속, 3/4분기말이후 자산가격 상승 기대, 본격적 경기회복 영향, 월드컵 효과, 주5일 근무제 등 소비호조 요인이 산적해 있어 여전히 경제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는 기억이 안나네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