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심리] 조선시대 섹스스캔들

등록일 2003.05.28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

목차

조선시대의 성문화
조선시대 SEX스캔들

본문내용

고대사회를 거치고 조선사회로 들어서게 되면서 부터는 유교사상의 영향을 받아 칠거지악, 삼종지도 등을 내세워 여성에게 정절을 강요하고 재혼을 금지 시켰으며 시집을 가면 출가외인이라는 생각을 주입시켰다. 그러다가 조선 후기에는 지나친 유교적 여성관에 대한 저항으로 자유연애 결혼과 진정조론이 대두되었으나 신 여성들이 첩이나 후처로 들어서자 성도덕이 문란한 여성으로 낙인 찍히면서 이러한 가치관은 사회적인 지지를 받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성문화를 비롯하여 모든 방면에 유교사상이 도입되고 자리를 굳히기까지의 과정중에 몇가지의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역사상 어느 사회든지 정상적인 사랑이 있으면 그에 반대되는 일탈된 사람이 있게 마련이다. 그렇듯 유교적 풍속 교화를 외쳤던 조선시대였지만 변태적 성행위로 규정된 동성애가 없었던 것이 아니며, 비록 금기시 되었던 매춘이라는 것도 엄연하게 존재해 있었다.
이러한 사실들을 바탕으로 하여 지금부터 우리가 강조할 것은 유교적 풍속 교화를 외쳤던 조선시대 속의 ‘섹스 스캔들’에 대해서이다. 앞으로 제시하게 될 「사방지」 「 임선구지 」 「유감동」 「어을우동」 등을 통해서는 조선전기를 기점으로 유교문화가 도입되는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한편에서는 매우 문란한 성문화가 형성되고 있었음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여성사]조선의 간통사건 11 페이지
    하루는 텔레비전에서 ‘조선에도 자유부인이 있었다.’ 란 제목의 역사프로를 보게되었다. 좀 오래 전 일이긴 하지만 정말 충격이었고, 의아하였다. 내가 전에까지만 해도 상상조차 해 보지 못한 일 이었기에.. 혹 텔레비전에서 허구를..
  • 감상문 - 조선시대에도 자유부인이 있었다 2 페이지
    조선시대는 유교의 덕목을 기본으로 하며 국가를 유지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은 같은 방식으로 살아갈 수 없으며 각자의 개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이번에 시청했던 영상물은 ‘어떠한 규제라도 결국 사람의 본성과 개성은 막을..
  • 대중문화의 이해 ( Fact Fiction 열풍.) 15 페이지
    1.Faction의 유행 # 1985년 가을 극장가. 이보희 주연의 사극 ‘어우동’이 공전의 히트를 기록 중이었다. ‘어우동’은 조선 성종 때 양반집 출신이었지만 풍기문란죄로 사형당한 실존인물 박어을우동의 삶에 상상력을 더해..
  • 열녀와 탕녀의 차이, 그 모순 속으로 3 페이지
    열녀는 가문의 자랑으로 대대로 칭송받으며 사람들은 열녀의 삶을 본받으려고 했고 탕녀는 음란한 여인으로 낙인 찍혀 대대로 비난받으며 탕녀에게 손가락질을 했다. 사람들은 열녀가 왜 열녀가 되었는지 탕녀가 왜 탕녀가 되었는지 관심이..
  • [조선시대의 성] 조선시대 문란한 성문화 2 페이지
    조선시대 흔히들 성리학, 사대부를 연상하고 남녀칠세부동석이라는 말과 사극에서 심심지 않게 보게 되는 장옷을 쓰고 외출하는 여성들을 보며 엄격한 남녀구분의 사회적 분위기를 연상하게 된다. 하지만 예나 지금이나 성욕이라는 본능을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