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독] 프랑소와 뜨뤼포

등록일 2003.05.25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프랑소와뜨뤼포는 1950년대초 앙드레바쟁의 ‘카이에뒤시네마’에 기고했던 5명의 젊은 영화 비평가들 중의 한 사람이었고 누벨바그세대의 뛰어난영화작가라고 할수있다. 보다 문학적이고 시나리오에 치중한 프랑스적인 ‘질의전통’과 연관된 영화감독과 각본가들 보다는 프랑스의 르느와르,비고,타티나, 미국의 포드,웰즈 등과 같은 진정한 영화역사와 영화예술에대한 시각인, 작가주의를 처음으로 창안한 사람이 뜨뤼포였다.
1959년은 고다르의 [네 멋대로 해라], 뜨뤼포의 [400번의 구타](Les Quatre Cents Coups), 알랭 레네(Alain Resnis)의 [히로시마, 내 사랑](Hiroshima mom Amour)이 나타난 해이다. 젊은 뜨뤼포는 장 비고(Jean Vigo)나 장 르노아르(Jean Renoir)의 젊은 시절처럼, 영화 기술적인 면과 인간과의 관계를 자유라는 주요한 예술적 개념에 촛점을 맞추어 다루었다. 초기 뜨뤼포 영화의 주인공들은 반항자로서 외로워하며 관습적인 사회 규범을 답답하게 느껴, 주위와 잘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들이었다. [400번의 구타]에서 주인공 앙뜨완느(Antoine)는 위선적이고 냉담하여 몰지각한 어른들에 의해 감옥과 같은 학교로, 학교와 같은 감옥으로 다녀야한다.

참고 자료

세계영화사, 세계영화감독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영화 400번의 구타 분석 10 페이지
    1. 학교 자막이 끝난 후 영화의 첫 장면으로 시작되는 학교 수업은 권위적인 선생님과 사춘기로 접어든 아이들과의 불협화음을 잘 표현하고 있다. 드와넬은 프랑스어 수업시간에 속옷만 걸친 여자 사진을 돌려보다 벌을 받는가 하면 ..
  • [리포트] 400번의 구타, Les 400 Coups, The 400 Blows, 1959 1 페이지
    이 영화를 보고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아이들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을 너무나 잘 나타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것은 감독 자신의 이야기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점도 있겠지만, 위의 사진의 장면에서 느껴지는 것처럼 아..
  • 프랑스 누벨바그 형식과 그 미학적인 특징에 관하여 3 페이지
    ~ 프랑스 누벨바그 형식과 그 미학적인 특징에 관하여 ~ 세계영화기행 영화사에서 가장 큰 획을 그으라고 한다면 그 기준은 여러 가지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그 중 가장 아름답고 또한 자유분방한, 일명 영화에..
  • 영화 400번의 구타를 보고 1 페이지
    400번의 구타 (Les 400 coups, 1959) 를 보고 마지막 카메라를 응시하는 앙투완의 눈빛이 잊혀 지지 않는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엄마와 계부에게 또 자신의 재능을 알아봐주지 않고 문제아로 ..
  • 프랑스 영화 400번의 구타 (Les 400 coups) 감상문 2 페이지
    누벨바그 영화를 대표하는 프랑수아 트뤼포 감독의 '400번의 구타'라는 영화는 트뤼포 감독의 어린 시적이 투영된 영화라고 할 수 있다. 트뤼포는 어린 시절 영화에 미쳐서 학교에 가지도 않고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했었다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