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rubber) 혁명

등록일 2003.05.2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고무란 무엇인가 ?
2. 고무의 역사
3. 우리 나라의 고무의 역사
4. 고무가 인류에 끼친 영향



본문내용

1. 고무란 무엇인가

우리 일상 생활에 있어서 고무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것이다. 타이어, 신발등실생활 뿐만 아니라 공업적으로도 그 용도가 매우 다양하다.
" 고무는 고무 나무에서 나오는 즙( Latex )을 가공하여 만든 고체 상태의 물질로서 탄성과 끈기를 가지며 공업 제품 또는 일용필수품을 만드는데 널리 쓰인다. " 라는 이것이 고무의 사전적 의미라고 할 수 있다. 고무을 영어로 " Rubber "라고 하는데 이것은 '지우는 것', '마찰하는 것' 이라는 뜻이다.
고무 제품은 우리들이 너무 쉽게 접할 수 있어서 고무의 중요성이 잘 인식 되지 않겠지만 고무가 없으면 어떻게 될 것인가를 생각한다면 고무에 대해 새로운 평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2. 고무의 역사

고무의 역사는 500여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Columbus가 1493년 미국 항해 중에 서인도의 원주민들이 고무공을 가지고 노는 것을 보고 유럽에 소개한 것이 고무를 알게된 시초라고 한다. 그후 1770년 영국의 Priestley는 고무가 연필로 쓴 글씨를 지울 수 있는 것을 발견해 내어 연필 자국을 지우는 고무 지우개를 제조해 내고 이를 문지른다는 뜻의 `rubber'라고 이름을 명명하였다. 그러나 이 당시의 고무는 추우면 굳어져 잘 망가지고 더우면 끈적끈적해서 실용성에 곤란을 느끼고 있었다. 그런데 그 후 1839년 고무의 실용성을 연구던 미국의 굿이어(goodyear)가 황이 섞인 고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