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 최근의 첨단 소재

등록일 2003.05.15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제라머란 무엇인가?
제라머 구조에 다른 도막물성
제라머 구조에 따른 표면의 특징
제라머 코팅막의 형성과정
제라머 제품의 특성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Hybrid의 특징
선박부분에서의 제라머 응용
자동차 부분에서의 응용
건축부분

본문내용

최근 신소재의 개발은 국가의 경제력에 있어서 가장 고부가가지라고 할 수 있다. 조그만 변화로 인해 그 소재의 변화와 그 효용가치가 변화무쌍하게 발전하고 그 가격 역시 개선되기 전의 소재와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급격히 상승해 비즈니스와 과학이 교묘히 결합되어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있다. 우리 주변에는 매일 같이 신소재로 무장한 여러 제품들이 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음은 그 누구도 부정 할 수 없다. 간단히 그 예를 들면 우리가 누구나 손에 쥐고 다니는 핸드폰의 액정인 LCD화면에서 지금은 대형 화변을 고화질로 만들어 내는 PDP까지 급격하게 발전되고 있고, 새로운 합금의 개발로 자동차 , 전자 등 여러 분야에 큰 혜택을 가져다주었다. 이처럼 일일이 나열하기도 힘들 정도의 신소재를 우리 주변 , 우리 시대는 쏟아내고 있는 것이다. 이 여러가지 중 하나를 골라 그 구조의 현대에 쓰임새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얼마 전 초등학교 학생들이 축구 합숙훈련 숙소에서 화재로 인해 안타깝게 저세상으로 떠나버린 일이 있었습니다. 그 사건을 접하면서 우리의 열악한 환경과 왜 저런 일이 일어나고 막을 수 는 없었을까 하며 마음이 무거웠던 일이 있습니다.

그 사건이 있은 후 화재에 대한 대비에 있어 대안들을 내 놓던 중 귀에 쿵하고 와 닿는 한 물건이 있었습니다. 뉴스에서 아나운서는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 이번 참사를 계기로 큰 불이 났을 때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는 첨단제품들이 줄줄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 그러면서 여러 가지 물건을 보여줍니다. 자동으로 분사되는 소화 장치 불에 타지 않는 벽지 등을 화면과 합께 소개합니다.

그 중 가장 신기한 것은 불에 타지도 녹지도 않는 페인트였습니다. 화재 당시 유독성 물질을 가장 많이 배출하는 배부 장식의 하나인 페인트는 화재 유독가스로 인해 질식사의 가장 큰 원인이 되며 질식사가 가장 많은 것을 보면 이 물건은 어쩌면 화재에 있어 사람은 죽지 않을 것 같다는 희망까지도 주었습니다.

뉴스 화면은 500도가 넘는 불길에 일반 페인트는 물론 불에 잘 타지 않는 난연 페인트 역시 유독가스를 내뿜으며 타버리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변화가 거의 없는 페인트를 보여 줍니다. 불에 타지 않는 세라믹 성분인 이 물건. 600도만 넘으면 끊어지고 마는 일반 전선과는 달리 불연 마그네심으로 만든 이 전선은 1200도가 넘는 고온에도 녹거나 끊어지지 않는 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