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아벨리

등록일 2003.05.1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시대적배경
2.정치사상
3.정치체제
4.평가

본문내용

시대적배경:
그가 태어난 15세기 후반 이후 이탈리아의 정세는 프랑스·독일이 국가형태로 진전되어 가는 것과 달리 로마제국 멸망 후부터 지속된 국가 분열로 더욱 약화되어 외세의 지배가 강화되었으며, 그의 조국 피렌체는 메디치가의 몰락 이후 계급투쟁이 계속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탈리아의 통일이라는 사명하에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기초위에서 통치기술을 전개하였다.

정치사상의 기초:
1. 정치와 종교의 분리: 먼저 종교와 윤리를 분리하였다. 즉 만일 권력을 획득하고 유지·확장하는데 도움이 된다면 도덕적·종교적 견지에서 악한 것이라도 국가의 견지에서 본다면 선한 것이다.

2. 정치적 덕목(virtu): 무엇보다 이탈리아에 있어서 필요한 것은 도덕적 선이 아니라 냉혹한 역사의 마당에서 결정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의지력이라고 보았다.
* 운명 fortuna와 덕행력 virtu: 인간은 의지할 데 없는 환경의 희생물외에 다른 아무것도 아닌 존재로 흔히 보여진다. 다른 한편으로 그는 어떤 개별적인 인간들 속에서 그가 덕행력이라고 부르는 자질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즉 인간은 일반적으로 운명의 변덕에 종속되어 있는 존재이기는 하나, 적어도 어떤 부류의 사람들은 자신의 운명의 일부분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기도 한 것이다.
* 타락 corruption과 덕행력 virtu와의 관계: 국가도 인생행로의 주기 life-cycle 가진다. 이 집단적인 덕행력인 비르투는 국가가 성공하게 되는 원인이며 또한 결과이다. 또한 타락은 국가가 쇠퇴하게 되는 원인이며 결과이다. 특히 이탈리아는 국가적 타락의 극치를 달리고 있다. 이탈리아 군주들은 개인적인 덕행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며, 이탈리아 도시들은 공공적 덕행력을 결여하고 있다고 했다. 따라서 그들은 잔인한 운명의 신인 포르투나 fortuna의 놀이개감이 되어 버렸다는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