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예절] 인사(人事)예절의 종류와 방법

등록일 2003.04.2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큰경례
2)거수경례
3)목례
4)악수
5)절
6)외국사람을 만났을 때의 인사예절
7)직장에서의 인사예절

본문내용

1) 큰경례

대개 집안의 웃어른이나 나이가 있는 분들에게 하는 인사로써 윗몸을 40 정도 굽혀서 공손히 머리를 숙여서 인사를 하고 서서히 윗몸을 일으켜야 한다. 밝은 표정을 뛰고, 시선은 인사를 올리는 분을 부드럽게 바라보는 자세가 좋다. 상대방과의 거리는 1.5 2m 정도면 충분하다.

2) 거수 경례

주로 제복차림으로 있을 때 하는 인사방법인데, 군인, 경찰, 청소년스카우트 내에서 볼 수 있다. 거수경례를 할 때는 윗사람이 인사를 받고 손을 내린 후에야 자신의 손을 내리는 것이 예의이다.

3) 목례

길을 걸어 가거나 실내, 복도에서 자주 만나는 사람에게 건네는 인사로 가벼운 미소를 띄우며 고개를 약간 숙여 예의를 표하는 방법이다. 대개 가까운 친구나 동년배사이에는 괜찮지만, 웃어른들에게는 실례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러나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경우에는 윗사람일지라도 가던 걸음을 멈추고 가볍게 고개를 숙여 예의를 표할 수도 있다.

4) 악수

서로 오른손을 내밀어 마주 잡고 인사말을 나누는 서양식 인사법이다. 상대편의 손은 가볍게 잡아야 하며 너무 세게 잡거나 힘이 없이 건성으로 잡는 것도 좋지 않다. 표정은 반가운 모습이 좋으며, 악수를 하면서 지나치게 허리를 구부리지는 말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웃어른이 먼저 악수를 청할 때 응해야 하며, 남자와 여자의 경우는 여자가 먼저 청하는 것이 좋다. 장갑을 끼었을 때는 벗고 악수를 나누어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