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추사 김정희와 적거지

등록일 2003.04.22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추사의 생애

2> 추사의 계보

3> 추사체의 필법

4>)추사 적거지와 전시장내 작품
1추사적거지에 대하여
2전시장내 작품해석

5> 추사적거지 초가집 4동에 대한 설명

본문내용

추사 김정희 선생님은 정조 10년(1786년) 충남 예산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문은 대대로 높은 벼슬에 오른 선비가 많았으며, 성품이 강직하여 화가 자기에게 미칠 경우에도 뜻을 굽히지 않았던 인물이 많았다. 좋은 환경에서 자란 김정희는 6세 때에 立春帖(입춘첩)을 썼는데, 당시 42세 이던 박제가 그것을 보고 크게 경탄해 "吾將敎而成之(오장교이성지)" 즉, "내가 장차 가르쳐 성가 시키겠다" 라고 하였다. 7세 때 또, 입춘첩을 써서 대문에 붙였는데 좌의정 채제공이 문 앞을 지나다가 그 입춘첩을 보고 일부러 집에 들러서 그의 아버지 김노경에게 "이 아이는 명필로 이름을 떨치겠으나, 글씨를 잘 쓰면 명이 기구하겠으니 글씨를 그만 둘 것이며 만일 문장으로 세상을 울리면 반드시 화를 입될 것이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일화들은「大東奇聞卷4(대동기문권4)」에 전하고 있다. 김정희는 15세가 되던 정조 24년(1800년) 「北學議(북학의)」로 청대의 물질 문화를 배워 산수 실학을 주장한 박제가에게 師事(사사)받았으며,박제가는 중국을 세 번이나 내왕, 청대의 석학들과 사귀면서 직, 간접으로 많은 영향을 주어 학문의 기틀을 다져 주었다.생원시에 급제했던 24세에 그의 생부(호조 참판)가 연경으로 갈 때 함께 수행하여 당시 학계를 주름잡던 옹방강, 조강, 엽지선, 완원등을 만난 추사는특히 50세 위인 옹방강과 30세 위인 완원을 스승으로 삼고 각별한 지도를 받아 서법의 중심을 이루었으며, 이와 같은 석학들과의 만남은 그 후, 유배 생활 속에서 추사 서체의 독특함을 창출해내는 계기가 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추사 김정희 박물관을 다녀온후.. 4페이지
    어떤 곳인지도 모르고 보고서 작성을 위해 성북동에 있는 간송미술관을 찾았다. 그 곳에 들어가자 추사(秋史) 김정희의 많은 그림과 책들이 전시되어 있었고 왠지 모를 무게감이 느껴졌다. 하나 하나가 한 시대를 풍미했던 최고의 명필의 작품이라고 생각하니, 그 내용은 알 수 ..
  • [추사김정희 생애][추사김정희 서화사상][추사김정희 세한도][추사김정희 역사적 의의와 평가]추사김정희의 생애, 추사김정희의 서화사상, 추사김정희의 세한도(歲寒圖), 추사김정희의 역사적 의의와 평가 분석 7페이지
    Ⅰ. 개요조선 말기는 우리나라 역사상 안팎으로 가장 다사다난했던 때라고 볼 수 있다. 대외적인 면에서는 외세의 위협과 대내적으론 세도정치, 쇄국정책 민란, 기독교의 전래 등 국가와 사회가 어지럽고 급변하는 양상을 띠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은 그 이전의 조선 후기와는 ..
  • 추사 김정희 척독연구 16페이지
    Ⅰ. 서론 추사 김정희는 19세기 조선의 학문과 예술을 대표하는 문인이었다. 그래서 추사에 대한 연구는 일찍부터 예술계나 문학계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었으나, 문학에 대한 연구는 추사의 업적에 비해서 그리 활발하지 않다. 추사를 연구하는 자들은 추사의 저작이 풍부하..
  • 추사 김정희 그 생애와 사상 23페이지
    우리 명지대 철학과는 3월 22일(목)부터 24일(토)까지 강진과 해남지역으로 답사를 갑니다. 이번 답사 셋째 날에 우리는 대흥사와 다산초당을 방문합니다. 왜 이 곳을 방문할까요? 그 이유는 대흥사와 다산초당에 추사 김정희선생의 글씨가 쓰여진 현판이 있기 때문입..
  • [미술 A+] 추사 김정희의 생애와 작품 및 예술정신에 대하여 13페이지
    1. 연구의 목적 추사 김정희(秋史 金正喜,1786-1856)는 조선왕조 말기에 활약했던 서화가이자 학자로서 전형적인 남종문인화의 경지를 개척하고 문인화의 새바람인 이른바 완당(阮堂)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추사는 청조 고증학에 근거하여 예술창작에 있어 법식에 대한 철저한..
  • 추사 김정희 9페이지
    추사체"추사체는 누구나 알고 있지만 추사체가 뭐냐 하면 대답을 잘해낼 수 있는 사람이 없다. 어쩌면 추사체는 우리들이 쓰고 있는 글씨들이라고 해도 될지 모른다. 그의 대표적인 글씨 `잔서완석루(殘書頑石樓)`를 보자. `다 떨어진 책과 무뚝뚝한 돌이 있는 서재`라는 뜻으..
  • 대정향교와 추사김정희 10페이지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에 있는 조선시대의 향교이다. 처음에는 북성안에 있었으나 중간에 동문 밖으로 옮겼고, 다시 서성안으로 옮겼으나 효종 41년인 1653년 이원진 목사가 현재의 위치인 단산 아래쪽으로 이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여러 차례의 중·개축을..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미술] 추사 김정희와 적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