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개론] 뱡향과 관련된 언어

등록일 2003.04.16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도움되시길....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왼쪽(left)과 오른쪽(right)
3. 방향에 녹아있는 한국문화
3-1 제사
3-2 가옥
3-3 기타

본문내용

혼인 예식장에서 신랑 신부의 자리를 놓고 시비가 적지 않다. 지금 시중이나 종교예식으로 거행하고 있는 혼례식 절차를 살펴보면 신랑을 동쪽에 세우는 경우도 있고 서쪽에 세우는 경우도 있어서 헷갈리게 하고 있다. 청주향교 예식장에서는 신식예식이나 전통예식 모두 신랑을 주례(손님을 바라보고 선 자리)의 왼쪽에 세우고 신부를 주례의 오른쪽에 세우고 있다. 불교의식이나 천주교의식도 똑같이 하고 있으므로 여기에는 시비가 없다. 일반 예식장에서는 이와는 반대로 신랑을 주례의 오른쪽에, 신부를 왼쪽에 세우는 사례가 많아서 시비가 일고 있다.

왜 이런 시비가 일어날까.우리의 일상 의례생활은 동서남북의 방위와 남녀의 성별과 음양의 이치에 따라서 길방과 흉방으로 연관시키고 살아서 남녀의 자리와 죽은 뒤의 남녀의 자리를 엄격하게 구별짓기 때문이다. 해가 뜨고 지는 동서남북의 자연방위는 만고불편의 철칙이지만 일상생활 의례상의 방위는 장소와 주체, 또는 주관자의 위치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간주방위(看做方位:그렇게 여김)라는 개념을 적용하게 되는데 예식을 주관하는 주례의 자리가 제일 상석이므로 이 자리를 북쪽(지축)으로 간주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