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건강에 대한 위협

등록일 2003.04.13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여성 폭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
Ⅱ. 아내구타
Ⅲ. 성 학대
IV. 강간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경우, 1993 년 보건복지부 조사에 의하면 결혼 후 남편으로부터 폭언을 포함
한 학대를 경험한 여성이 조사대상자의 61%이였고 신체적 학대를 경험한 경우는 30.2%였다. 이것은 갈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조한 신고율에도 불구하고 다른 성폭력 발생률에 있어 우리나라가 2위(1993년)로 나타나 사실상 성폭력 발생률이 세계 1위라는 기록을 가지고 있다 .

여성에 대한 폭력: 구타(battering), 성폭행(Sexual assault), 강간(rape), 근친상간(incest)
⇒ 심각한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인 손상을 초래한다.
여성구타 (battery of women): 가해자의 격렬한 신체적인 공격이나 폭행으로 피해자인 여성에게 명, 열상, 화상, 혈종, 골절 등의 상해를 입힌다.
성폭행: 상대방의 동의를 얻지 못한 상태에서 성적으로 친밀한 관계나 공격적인 격렬한 성 접촉 행위를 하는 것 ⇒ 강간, 성추행, 성희롱 등이 포함된다.
여성학대 (abuse of women) : 말로써 얕잡아 보거나 협박하는 것 이외에 공격적인 행동을 사용하여 신체적, 심리적, 성적으로 부당하게 대우하는 것으로 구타, 학대, 폭력은 종종 서로 같은 의미로 사용한다.
여성건강 간호사: 실무영역에서 자연스럽게 학대당한 여성을 접하게 되고 그들에게 직접간호를 제공하며, 예방활동에 관여하기 때문에 건강관리 및 폭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정책적인 측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유일한 위치에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