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고양이를 부탁해 & 가출소녀들

등록일 2003.03.1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양이를부탁해와 가출소녀들 비교여성연구

목차

1. 무슨 영화를 불까
2. 어린 여성으로서의 나, 고양이, 가출 소녀들
3, 가정에서의 소외
4. 사회에서의 소외
5. 성차별적 '문화'의 문제
6. '자매애' 에 관하여
7. 자매애를 느끼고 확장하는 공간으로서의 여성 영화제

본문내용

1. 무슨 영화를 불까

여성 영화제에 가서 영화를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작년에 여성학을 들으면서 비평을 쓰기 위해 영화를 보았었다. 그 때 본 영화는 남편의 사랑에 모든 것을 건 전업 주부의 반복적인 일상과 남편의 외도로 인한 충격과 자살을 다룬 프랑스 영화였다. 나는 전업 주부의 현실에 대해서 공감하기 너무나 어려웠고, 남편에게 모든 것을 건 여성에게 충분히 몰입하고 공감할 수 없었다. 거기다 프랑스 영화 특유의 난해함과 지루함까지 더해져서 망상 비평을 하려고 하자 줄거리 정도 밖에 기억나지 않았다.
여성학이나 여성학 관련 과목은 대체로 강의 전반부에 '남성과 여성은 같은가, 다른가?', '모든 여성을 남성에 대칭 되는 하나의 범주로 묶을 수 있는가?' 라는 질문을 던진다. 개인적으로 남성과 여성은 다르고 그 다름 때문에 양성을 같은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은 주류가 아닌 쪽, 보이지도, 들리지도 않는 쪽, 즉 여성에게 억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가령 '모든 인간은....' 이라고 시작하는 명제에서 그 인간이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여성학] 고양이를 부탁해 감상평 1 페이지
    전에 본 기억이 있는 영화였다. 그런데 ꡐ시각ꡑ의 놀라움을 새삼스럽게 느끼게 해준 영화이기도 하다. 여성학을 공부하는 지금, ꡐ고양이를 부탁해ꡑ는 나에게 전혀 새롭게 다가왔다. 20살이 된 나의 자리가 아니라 여성의 입장에서 ..
  • [여성교육] [평생교육] 페니미즘 , 여성 , 영화와 페니미즘 6 페이지
    페미니즘의 어원은 라틴어 ‘female’ 여자라는 뜻을 가졌다. ‘male’은 남자이고, ‘fe-‘는 ‘-가 아니다.’ 즉, 남자가 아니라는 뜻이다. Feminine은 여성스러운 것, 따라서 ‘-ism’ (-주의)가..
  • 영화로 보는 사회학 /고양이를 부탁해 / 여성의 사회진출 학력 가정환경 차별 7 페이지
    주인공들이 자립하기 전의 상태를 보호받는 고양이로 비유했다. 주인공들은 사회에 나가기 전 단계로 아직 미숙한 성인들이다. 상고를 갓 졸업하고서, 이들이 사회로 나가기 위해 고를 수 있는 선택지는 달랐다. 표-2를 보면 주인..
  • '고양이를 부탁해'를 통해서 본 사회구조,건강정신학 2 페이지
    고양이를 부탁해 고양이를 부탁해는 여성인 정재은 감독의 작품이다. 보는 내내 역시나 여성감독이 만들어낸 영화라 그런지 여자들의 감성을 잘 포착하고 표현해 냈다는 인상이 들었다. 나 역시도 공감되는 장면이 많았으니 말이다. ..
  • [영화감상문] 고양이를 부탁해 1 페이지
    -스무살, 섹스말고도 궁금한건 많다.- 이것은 영화의 포스터에 써있는 문구이다. 이 영화를 보기 전에 이 문구를 읽었을 때에는 이 영화도 스무 살 여성들의 성적 방황과 고민을 주제로 하고 있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영화를 보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