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 유전자

등록일 2002.12.1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이기적 유전자를 읽고 요약 및 독서 감상문입니다.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사회생물학 논쟁
2. 이기적 유전자
3. 밈
4. 인간의 본질에 대한 물음
5. 독서 감상문

본문내용

이 책을 읽기 전과 읽은 후의 최대 관심사는 같은 것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인간 복제라는 과제이다. 얼마 전 티브이에서 얼굴 전체를 뜯어서 이식하는 수술이 시행된다는 소식을 들은 적이 있다. 부분적인 복제가 시작되고 있다는 의미이다. 물론 유전자 복제는 아니지만 같은 인간이 다시 나온다는 측면에서 비슷한 느낌을 받았었다. 그러면 유전자 복제가 인류에게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 궁극적으로 세포의 미래는 그 세포가 성장하는 배의 어디에 위치하는가에 달려 있는데 그 위치는 세포내 유전자의 전략을 결정한다. 이 사실은 실험발생학에 의하여 극적으로 확인되고 있다. 배 발생의 초기 단계에서 배의 공간적인 구조를 건드리면 세포군 전체의 운명이 바뀔수 있다. 만일 이형(newt)의 배가 성장하는 초기 단계에 막 나오기 시작한 미래에 꼬리가 될 부분을 잘라서 다리가 될 위치 에 이식시키면 그것은 꼬리가 아닌 다리로 자라게 된다. 분명 이것은 유전 정보 에 의해 정해진 규칙들 내에서 취하는 유연한 전략의 극단적인 예다. 좀더 후기 의 분화 단계에서는 미래의 성인 기관의 원형을 형성하는 조직, 즉 기관원기 (organ-bud)혹은 형태형성의 장(morphogenetic field)은 그 고유의 권한으로 자 율적이고 자기 규제적인 홀론들처럼 행동한다. 만일 이 단계에서 장의 조직을 두 동강 내면 그 반쪽은 반푼어치 기관으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온전한 기관 을 이루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