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학원론] 유대 지방 로마 지사(총독)들의 활동

등록일 2002.12.1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유대지방 지사들의 활동
1. 코포니우스 지사와 세금 문제
2. 본디오 빌라도(26-36)와 예수재림
3. 파두스와 유대지방 행정개편
4. 쿠마누스와 유대 사마리아 분쟁
5. 벨릭스와 열심당원들
6. 겟씨우스 플로러스와 유대 전쟁
Ⅲ. 결론

본문내용

옥타니아누스는 아칼라오스를 해임하고 그가 통치하던 유대, 사마리아, 이두메를 로마의 직접 통치 지역에 포함시킨 후, 그것을 시리아 총독의 관할구역에 편입시켰다. 그리고 황제의 직속 지사를 파견하여 직접 관리하게 하는 이중 관리체제를 운용하였다.
초대 지사는 코포니우스(Coponius)로, 그는 15년까지 6년 동안 지사직을 수행하였다. 그는 황제 직속으로 자신의 구역을 관리하였으나, 군사문제와 세금문제 등은 시리아 총독의 허락을 받아야 했다.
이스라엘 지역은 11개의 최고체제로 분할된 다음, 유대와 사마리아에 자치의회를 두었으나 중요 문제는 예루살렘에 있는 산헤드린에 회부되었으며, 사형문제는 지사가 주관하는 법정에서만 다루어졌다.
지사에게는 세금 징수의 의무가 있었는데, 직접세는 유급 관리들을 통해, 간접세나 관세는 세리들에게 하청을 주어 징수하였다. 지사에게는 대제사장 임명권의 권한도 있었으나, 성전 제의나 율법 준수에는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
지사의 행정 기구는 가이사랴에 있었기 때문에 그는 중요한 축제 기간에만 예루살렘에서 체류하였으며, 그 대신 예루살렘에는 상설수비대와 로마군인들이 배치되어 있었다.
코포니우스는 세금 징수를 위해 인구 조사와 재산 조사를 위해 시라아 총독 구레뇨를 유대 지방에 데리고 왔는데 누가복음에서는 이 인구조사 사건을 예수의 탄생과 연결시키는데, 그렇다면 예수는

참고 자료

김달수,≪신약학원론≫, 새롬, 2000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