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홍보와 문화 마케팅

등록일 2002.12.0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서문
2. 문화 스포츠 마케팅을 위한 소비자지향성
3. 지역사회와의 관계형성의 필요성
4. 지역 문화 마케팅의 필요성

본문내용

21세기의 대표적인 전략산업으로 꼽히는 문화산업은 막대한 시장수요와 잠재력, 컨텐츠 산업으로서 연관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와 부가가치 등을 고려할 때,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문화산업의 생산물은 일반 상품과는 달리 대부분 지속적으로 재활용과 변형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경제성이 높다. 또한 문화 컨텐츠웨어는 수출을 통해 문화상품 수출국의 가치와 생활방식 등을 이식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선진국들은 자국의 특성에 맞는 문화상품의 개발과 마케팅에 관심을 갖는 동시에 프로모션, 이벤트, 스폰서링 등을 통해 문화상품을 기업이나 자치단체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문화산업은 정보통신, 컴퓨터와 컨텐츠웨어의 수렴현상을 거치면서 DB, 캐릭터,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공연, 스포츠, 테마파크 및 관광 등 다양한 주제로 전개되고 있다.

문화산업으로서 월드컵은 이제 단순히 대륙간 축구경기를 통한 스포츠산업 또는 스포츠를 통한 국가나 자치단체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넘어서 높은 부가가치와 다양한 창구효과를 보장하고 있다. 프랑스가 차기 올림픽의 개최를 유치 신청하면서 파리시의 주요 문화시설물을 경기장으로 이용하려는 것도 이러한 시너지 효과를 예상하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