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과 커뮤니티 갈등

등록일 2002.12.08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장 Communication and Community Conflict
(의사소통과 공동체의 갈등)
COMMUNITY AND LARGER SOCIETY
(공동체와 더 커진 사회)
Where Does Information come from?
(정보의 원천은 어디에 있나?)
Pluralism and Media use
(다원주의와 매체 이용)
NEWSPAPERS AND COMMUNITY CONTROVERSY(신문과 공동체 논의)
NEWSPAPER, CONFLICT, KNOWLEDGE GAPS
(신문, 충돌, 지식차이)
CITIZEN KNOWLEDGE, OPINIONS, AND ATTITUDES
(시민들의 지식, 의견, 기리고 태도)
COMMUNITY GROUPINGS AND ISSUES
(사회 집단화와 문제점)
Community Group 1 : Nuclear Power Line (원자력 라인)
Community Group 3: Political Regionalization (정책적인 지역화)
Community Group 4 : Water Quality Issue(수질 문제)
Community Group 5: The Power Line Issue (동력 라인의 문제)
SUMMARY (요약)
《 요약정리 》
《 시사점 및 소감 》
《 문제점 1 언론의 선정성 》
《 문제점 2: 언론의 중립적이지 못한 태도 》
결론

본문내용

1장 Communication and Community Conflict
(의사소통과 공동체의 갈등)

학자들과 일반 대중들은 참가 민주주의에서 시민들은 공공의 결정에 대한 가능한 많은 정보를 가져야한다고 아주 뿌리 깊게 믿고 있다. 추측하건대 정보를 얻음으로써 어떤 문제에 대해서 최선의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가정한다. 이러한 결론에 이르는 것은 어쩌면 낮은 수준의 정보, 그것은 증거가 가리키듯, 시민들이 종종 그들의 집단적이고 개개인 자신의 흥미에 대해서도 중심화제로 갖기도 한다는 것에 의해 훼방되어 질지도 모른다.
많은 사람들이 있을수록 더 많은 정보가 있다는 것이 최상의 결정을 이끌어내는 것이 아닌 반면에 정보를 소유하고 있거나 그것에 접근하는 것이 자신들의 수집된 관심이나 흥밋거리들을 현실화시키거나 보호하려고 애쓰는 권위그룹들을 위해 잠재적으로 중요한 자원이라는 점은 확실하다.
현대 사회의 많은 대중들에게 정보를 일반화시키고 전달하는 법과 의사소통과정에서 공동사회구조의 특성과 갈등을 극복하게 하는 법을 이 책에서 생각해본다. 이런 제안들과 관련된 정보들을 미네소타의 19개의 다른 사회에서 실지 연구답사들을 통해 모아왔다. 그 분석을 통해서 사회 생존과 연속된 삶의 방식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문들과 관련해 사람들이 아는 것, 그들이 발견해 낸 것 그리고 글들의 생각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인구 이천 명 이하의 시골에서부터 도시주변 사회와 10만 이상의 도시중심까지 다양한 사회들을 연구하였다. 그 연구가 도시 주변과 대도시의 변두리 지역을 포함하고 있지만 대개 큰 대도시의 복합체들을 포함하고 있지는 않다. 공동 사회의 크기와 구조들을 신문과 논쟁의 과정에서의 신문의 영향력에 영향을 끼치는 큰 특징들로 보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