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 크로마토그래피

등록일 2002.11.26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기체크로마토그래피의 원리
1)원리
2)종류
3)장치설명
3.기술

본문내용

기체 크로마토그래피란?
gas chromatography는 고정상 위로 inert gas stream(불활성 기체)을 흘려 보내어 안정하고 휘발성인 물질을 분리하는 기술을 말한다. 즉, 이동상이 기체이고 고정상이 액체 또는 고체인 크로마토그래피이다. 고정상이 고체이면 GasSolidChromatography(GSC)이고, 액체이면 Gas-Liquid Chromatography(GLC)라 부른다. GSC는 시료가 컬럼 충진제에 흡착하는 정도에 의해 분리되는 기술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고정상(또는 packing)은 silica gel, molecular sieve, charcoal 등이 있다. GLC는 휘발성이 낮은 액체를 불활성 고체 위에 얇은 막으로 입혀서 컬럼 충진제로 쓰며, 분배 원리는 이 액체 필름에 있어서의 시료의 분배 정도의 차이를 이용한다. 대부분의 gas chromatography는 GLC이다.
①기체-고체 크로마토그래피(GSC)
☞분석물이 물리적 흡착으로 인해 머무르게 되는 고체 정지상을 이용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고정상(또는 packing)은 silica gel, molecular sieve, charcoal등이다
☞응용에 제한 → 용리 봉우리에 꼬리 끌기가 나타나기 때문
그러므로, 널리 응용되지 않고 주로 분자량이 작은 기체 화학종의 분리에 이용한다.
②기체-액체 크로마토그래피(GLC)
☞모든 과학분야에 널리 이용되며 일반적으로 기체 크로마토그래피(GC)라고 부른다.
☞비활성 고체의 표면에 고정시킨 액체상과 기체 이동상 사이에서 분석물이 분배하는 것에 기초하며 기체-액체 평형이 분리 과정의 기본이 된다.
그러므로, 무기화합물의 기체 및 끓는점이 낮은 탄화수소의 분석에 적합하다. 많은 종류의 액체상을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범위가 넓다.

참고 자료

기기 분석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