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주의자가 보는 대중문화

저작시기 2011.02 |등록일 2002.11.0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어렵게 쓴 레폿입니다.
많은 자료 읽고나서 생각한 내용을 쓴것이니 참고하세요

목차

Ⅰ. 엘리트주의자들은 왜 대중문화를 저급하다고 생각하는가?
Ⅱ.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이분법이 가진 문제점

본문내용

엘리트주의자들은 왜 대중문화를 저급하다고 생각하는가?
어떤 면에서 보면 대중 문화 비판론은 이미 계몽주의 시대에 출현한 것으로 이는 고급문화를 지지하던 당시 휴머니스트들에 의해 높은 가치로 인정되었던 개인의 자율성이라든지 독창서, 그리고 집단규범의 거부 등 휴머니스트적인 기준에 의해 인도될 때 실현되는 이상적인 삶을 위한 표현이요 요구이다. 이러한 기준이 고급문화의 창조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는 점은 의심할 나위가 없다. 그러나 이러한 기준이 모든 사람들을 이상적 삶으로 인도하게 된다든가 또 사회 전체에 적용되어야 하는가에 관해서는 논의의 여지가 있다. 또 다른 면에서 대중 문화 비판론은 고급문화의 창조자들이나 그들을 지지하는 문예비평가 저술가들 혹은 현대사회에 나타나는 문화적 민주주의의 경향에 불만을 느끼는 수많은 사회비평가들-몇몇 사회학자를 포함하여- 이 과거 엘리트주의적 질서를 회복하기 위한 표현이요 요구이기도 하다. 산업화되기 이전의 유럽사회는 문화적으로 고급문화와 민속문화의 두 종류의 문화로 나뉘어져 있었다.

<중 략>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이분법이 가진 문제점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이분법이 가진 문제점 중 하나는 고급문화에 속한 자들이 대중의 심미적 능력을 낮게 보는 노골적인 경멸이다. 미디어가 수용자를 마치 파블로프 실험의 개처럼 수동저긴 존재로 만들며 미디어가 원하는 바의 어떠한 종류의 감정이나 지식도 주는대로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사람들을 설득시킬 수 있다고 본다.
두 번째 문제는 오늘날의 전체 고급문화 내용이 오늘날까지 존속되어온 과거의 고급문화와 비교해 보아 보다 훌륭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오늘의 고급문화는 페리클레스시대의 아테네 문화나, 엘리자베스 시대의 영국문화나,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등과 같은 고급문화 황금기의 문화수준에 도달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