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정신분열증

등록일 2002.10.30 | 최종수정일 2016.01.27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I. 서론

II. 정신 분열증의 임상적 증상
가. 정동의 장애
나. 사고의 장애
다. 지각의 장애
라. 의욕 및 행동 장애
마. 의식 장애

III. 정신 분열증의 유형
가. 단순형
나. 혼란형
다. 긴장형
라. 망상형

IV. 정신 분열증의 원인
가. 생물학적 원인
1. 유전
나. 심리학적, 사회문화적 원인
1. 심리학적 원인
2. 모자관계
3. 가족간의 상호관계와 의사소통의 장애
4. 사회문화적 원인

V. 정신 분열증의 진단
가. 슈나이더의 진단기준
나. DSM Ⅲ 의 진단기준

VI. 정신 분열증의 치료
가. 약물 요법
나. 전기 충격 요법 및 기타 생물학적 치료
다. 정신 요법
라. 환경 요법

본문내용

Ⅱ. 정신 분열증의 임상적 증상

정신 분열증의 주요특징은, 인격의 와해와 외부현실로부터의 후퇴라 할 수 있다. 인격의 와해는 정신의 모든 기능에서 일어나지만, 그 정도와 그 침해하는 기능의 선택은 실로 다양하다. 블로일러 E. (Bleuer)는 정신 분열증의 기본적 장애를 찾는 가운데 무엇보다도 사고의 분열(splitting of thought)을 가장 근원적인 것이라 보았고 이것은 연상의 해이로 나타나며 그 밖에 의지력의 약화, 감정적인 경직과 둔화, 양가감정을 원발성장애로 보고 망상. 착각. 긴장성성장은 2차적 또는 보조증상으로 보았다. 오늘날 연상해이, 양가감정, 감정의 부조화와 함께 블로일러의 4A 의 하나로 알려진 자폐성은 이 두 무리 중간쯤의 중요성을 지닌 것이었다. 블로일러는 환자가 내부적 현실과 외부적 현실을 구별하지 못한다는데 정신 분열증의 특징이 있다고 했다. 정신 분열증은 외부와 내부로부터 어려움에 부닥친 한 사람의 전인격의 반응이다. 그 나타내는 증상은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의식적 무의식적 노력의 결과이며, 잊어버린 외부및 내부현실과의 관계를 환자 나름대로 재구성하려는 시도이다.

가. 정동의 장애

정동장애의 특징은, 감정 표현의 깊이가 결여되어 있다는 점이며 부적합한 감정표현이다. 이와 같은 감정장애는 병의 증세가 가족의 눈에 띄기 훨씬 전부터 있으며, 특별한 외부적인 사건이나 개인적인 증상이 이런 증세에 선행하는 수도 있고 없는 수도 있다. 환자는 점차 무엇을 다양하게 느끼고 감정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능력을 잃으며, 결국 정서의 불화를 보이면서 모든 일에 관심을 잃는다. 자신의 얼굴, 옷차림, 식사, 불편, 주변의 사건, 미래, 친족의 죽음에 무관심하며 이에 대하여 전혀 감정반응을 표시하지 않아 감정부지의 인상을 준다. 감정표현의 불조화는 주로 기분과 생각사이가 유리되어 일치하지 않는 경우인데, 가까운 친지의 죽음을 말하면서 킬킬거리고 웃는 경우 같은 것이다. 바보스런 미소, 킬킬댐 등이 관찰된다. 이와 같은 정서의 단절, 감정의 깊이의 결여는 건강인에게 거북한 느낌을 주어 환자와 서로 공감하여 정서적인 연결을 할 수 없게 되고, 환자의 부자연스러운 감정표현 때문에 환자의 기분이 대담자에게 전달되지 않게 된다. 즉 정서의 연결점이 없다. 이 점이 우울증이나 조증같은 정동장애환자의 정서상태와 다른 점이다.
환자의 감정은, 단지 밖의 현실에서부터 내부의 무의식의 여러 콤플렉스로 물러서 있기 때문에, 의식에 쓸수 있는 감정적 에너지가 부족해지는 것이라 설명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