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정치]동물농장

등록일 2002.10.2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정치학입문`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내가 조지오웰의 「동물농장」을 접한 건 지금까지 세 번이다. 첫 번째는 어렸을 때 TV에서 에니메이션을 통해서였다. 한창 로봇 만화가 인기였을 때지만 동물농장을 참 재미있게 보았던 기억이 남아있다. 두 번째는 내가 고등학생일 때 서울대 논술문제에 「동물농장」이 지문으로 나왔다 길래 책으로 읽게 되었을 때다. 세 번째는 독후감을 위해 학교 도서관에서 빌린 오래된 책으로 또 다시 읽게 된 지금이다.

소설의 처음에 나오는 인물은 '메이저 영감'이다. 그는 동물농장의 혁명 선언과 이상 실현을 주창한 뒤 숨을 거둔다. 「동물농장」은 소비에트 체제를 모티브 삼아 썼다고 하니 아마 메이저 영감은 마르크스로 대치될 듯 하다. 마르크스는 공산당 선언을 통해 이상적인 사회 건설을 추구했지만 이상과 현실을 엄연히 다른 것이고 또 지금의 역사는 이를 증명해 내었다. 소설 「동물농장」역시 이러한 역사적 교훈을 독자들에게 되새겨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메이저 영감의 뜻을 이어 동물 농장의 동물들을 혁명에 성공하여 인간들을 몰아내고 자신들만의 왕국을 건설한다. 초기에 이 왕국은 누구나 평등하게 대우받는 이상 국가이다. 비록 공동체를 위한 노동이지만 그들은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받는다는 체제 밑에서 행복한 나날을 보내게 된다. 즉 그들은 더 이상 인간이 아니라 자기 자신들을 위한 삶에 첫 발을 내딛게 된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자율은 끊임없는 자기 반성과 체제에 대한 비판이 있어야 비로소 의미가 있는 것일 것이다. 하지만 「동물농장」의 동물들을 자신들의 중요한 임무를 망각한 채 '수동적인 주체'가 되어 버리고 급기야 이상적인 평등 사회에 보이지 않는 계급이 생겨나게 된다. 계급 탄생의 장본인은 바로 숫퇘지 '나폴레온'이다. 나폴레온은 자신이 키운 9마리의 개를 앞세워 스노우볼을 축출하고 소위 '독재자'가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