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지우를 읽는다

등록일 2002.10.08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들어가며
II. 황지우 읽기
1. 80년대 - 시적 배경과 특징
⊙ 황지우 시의 배경
⊙ 황지우의 시 세계
2. 90년대 - 침잠의 세계
⊙ 선(禪)적인 것이 시적이다.
⊙ 정신 착란적인 것이 시적이다.
III. 맺으면서

본문내용

우리가 황지우를 읽는다는 것은 우리 문학사의 굴곡과 음영, 한국 현대사에 얼룩진 역사의 피고름을 다시 들여다 보는 것이며, 어떻게 닫힌 현재를 역사의 열린 가능성 속에서 개방할 것인가를 탐문하는 것이다.
황지우는 '모더니즘'과 '형태파괴' '해체주의'라는 일반적인 규정 외에도 '비관론' '낭만주의' '냉소주의' 등의 많은 비평적 규정을 감당해야 했던 행복한 텍스트이다. 황지우라는 하나의 실존에 대한 이러한 다양한 조명은 그 텍스트의 깊이를 말해 주는 것이지만, 무엇보다도 그것이 살아 있는 텍스트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의 시는 황지우라는 시인의 전기적 사실을 거울처럼 반영하는 기호가 아니며, 차라리 텍스트 속에 구현된 또 하나의 생애이다. 시는 시인의 삶 속에서 흘러 나오지만 삶에 환원되지 않는다. 시는 삶이 언어적 육체를 부여받은 형식이며 시인의 삶을 지탱하는 노동이므로, 시와 생애는 하나의 서사적 줄거리로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실존의 시적 몸짓인 그 형식을 통해, 그 형식의 징검다리를 통해 드러나는 것이다. 즉, 그의 시는 황지우가 그 자신과 독자와의 사이에 놓은 징검다리이다. 그 징검다리를 따라간다는 것은 곧 황지우를 읽는다는 것, 이해한다는 것이다.
아래에서는 시대적으로 80년대(1, 2, 3시집)와 90년대(4, 5시집)로 나누어 80년대 황지우의 시적 배경과 특징을 중심으로 침잠의 세계로 빠져드는 90년대에 이르기까지 그의 시, 그가 놓은 징검다리를 하나하나 밟아 가면서 황지우라는 시인을 좀더 가까이 이해해 보려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