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황석영의 '손님' 서평

등록일 2002.08.0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동국대학교 교양과정인 한국사회의 이해 수업시간에 출제된 과제인 황석영씨의 손님 서평쓰기입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치우치지 않은 글입니다.

목차

- 손님은
- 손님에서 밝힌다
- 작가의 변을 통해 바라보다
- 손님은 누구인가?
- 나는 손님을 통해 시각을 배우고 손님은 내 안에서 이해로 승화된다

본문내용

손님은

손님은 이방인이고, 잠시 들렀다가 가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방문한 곳에 머무를 수도 없고, 떠나야만 하는 사람이다. 장편소설 ‘손님’을 통해 내가 만난 손님은 들리지도 못하고 떠도는 손님이다. 때로는 이념에 의해 갈려지고 나뉘어 선 채 서로를 노려보는 사람이었고, 때로는 그리워 눈물짓되 흐느끼지 못하는 눈물이다.

황석영씨의 작품 ‘손님’은 해방 후부터 분단 50년을 액자형식을 빌어 참회를 하는 소설이다. 배경은 신천학살사건인데, 수업에서 배운 미군의 잔학상은 나오지 않고, 미군은 진짜 손님처럼 잠깐 들렀다가 갈 뿐이다. 오히려 그 신천리 학살을 주도한 사람은 다름 아닌 우리 동포였다는 것이다.

손님에서 밝힌다!

손님에서 나오는 시대는 크게 해방 후 한국전쟁까지의 시대와 휴전 후 50년이 지난 현대이다. 손님에서 등장하는 배경 세력은 전자에서 좌익과 우익, 그리고 양 세력에 발을 담그는 중도세력이고 후자에서 미국식 자본정신과 북한식 사회주의 사상이다. 전자의 시대에 등장하는 두 세력은 해석하기에 따라 이념의 투쟁이고 먹고 살아가기 위한 방식의 투쟁이며 생존해 남기 위한 필생필사의 투쟁이다. 사회주의와 자유주의, 공산주의와 자본주의의 투쟁이기에 이념 투쟁이었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