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무장지대 생태계 보전

등록일 2002.06.1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서론
-금단의 땅 비무장 지대

Ⅱ.본론
-비무장지대의 생태보전과 지속 가능한 이용방안
1.현황
а.생태현황
в.경기북부 접경 현황
2.생태계위협요인
3.지속 가능한 이용 방안

Ⅲ.결론
-비극의 현장에서 새로운 역사의 현장으로 나아가 인류 생태계의 희망으로.....

본문내용

Ⅰ.서론

DMZ (비무장지대). 한강 하류 강화 교동도에서 개성 남방 판문점과 중부 연천, 철원을 거쳐 동부 화천, 양구에 이르러 고성 명호에서 끝나는 군사분계선(MDL:military demarcaton line) 남북으로 각 2km씩 4km의 폭으로 동서간 155마일(약 258km)의 비무장지대와 그 남쪽 1-13km정도 거리의 민간인통제지역을 흔히들 "동식물의 낙원" "살아있는 생태교과서"라고 부른다.
이는 한국전쟁 후 인적의 출입이 제한되고, 무분별한 개발이 금지된 금단의 땅이었기 때문이다. 한반도의 중간지점으로 남방계와 북방계의 동식물이 어우러져 있고, 동해안으로부터 금강산과 설악산을 잇는 태백산맥을 넘어 철원지방에 이르기까지 험준한 산악지대 안에 많은 계곡과 분지, 북한강 한탄강의 발원지를 품고 있는 비무장지대는 남과 북이 지난 반세기동안 GNP의 20~30% 를 소모하며 대치한 결과 형성된 지구상에 유례를 찾기 힘든 자연생태계의 보고다. 40년 넘게 개발이 금지된 생태계의 보고다.
그러나 최근 파주시를 비롯한 서부지역을 중심으로 개발압력과 민통선지역의 영농활동 등으로 인한 인간의 생산활동이 증가되면서 이 지역의 생태계 변화와 훼손이 즉 엔트로피의 증가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생태계가 파괴가 위협받고 있음에도 생태보전대책 추진이 미흡한 이유는 접경지역은 중요한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정확한 생태조사가 불가능하고 지역현황에 대한 종합적분석이 어려워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계획 수립에 많은 제한을 받기 때문이라 분석된다. 따라서 생태계 위협요인 등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접경지역(DMZ)의 생태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방안을 제시해 보고 그를 통해 DMZ가 현재 우리 나라와 나아가서 인류의 생태계에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 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